할로윈 마스코트 나야 나! 별별 호박 대전

2017년 10월 31일 09:00

10월 31일은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 할로윈이다. 할로윈이 되면 집집마다 꼭 하나씩은 필요한 채소가 있다. 바로 호박! 호박으로 잭오랜턴(Jack O’Lantern)을 만들기 위해서다. 잭오랜턴은 호박에 눈과 코, 입 모양을 파서 속에 빛이 나는 초 등을 넣은 장식품을 말한다.

 

GIB 제공
GIB 제공

사실 잭오랜턴의 재료는 원래 호박이 아닌 순무다. 잭오랜턴의 유래는 아일랜드의 한 전설에서 시작된다. 옛날 아일랜드에 교활한 성격을 가진 잭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잭은 생전에 별의별 악행을 많이 저지르기로 유명했다. 사람으로는 부족했는지 잭은 악마까지도 골탕 먹인 적이 있었다. 이런 잭이 세상을 떠나자 악마는 복수하기 위해 지옥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갖은 악행으로 천국에도 갈 수 없었던 잭은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됐다. 이에 잭은 악마에게 사정하여 얻은 숯을 순무 속에 넣어 불을 붙이고 랜턴 겸 난로를 만들어 온기를 유지했다. 이 잭의 랜턴이 할로윈 호박등의 유래인데 이 문화가 미국으로 넘어오면서 순무 대신 가을에 구하기 쉬운 호박으로 바뀐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호박을 ‘못생긴 채소’로 표현한다. 못생긴 사람을 호박으로 비유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알고 보면 예쁘게 생긴 호박도 아주 많다. 지금부터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호박 말고 새롭고 독특한 모습의 호박을 사진으로 만나 보자.

 

 

터번 호박 - GIB 제공
터번 호박 - GIB 제공

터번 (Turban squash)

독특하게 생긴 위 호박은 ‘터번’이다. 터번은 이슬람교도 및 중동 국가의 남자가 천을 머리에 둘러 감아 쓰는 장식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품종을 ‘베레모’라고 부른다. 이 종은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관상용으로 개발된 종이다.

 

 

 

가시 왕관 호박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가시 왕관 호박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가시 왕관 (Crown of thorns gourd)


이름 그대로 가시가 달린 왕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붙었다. 이 호박은 우리나라에서는 ‘십손이’라고 부르는데, 손가락 열 개가 붙어 있는 모습이라는 뜻이다. 흰색, 노란색, 주황색, 초록색 등 다양한 색이 있다. 터번와 마찬가지로 관상용 호박이다.

 

 

 

굽은목 호박 - GIB 제공
굽은목 호박 - GIB 제공

굽은목 호박 (Crookneck squash)

목이 길쭉하고 굽었다고 해서 굽은목 호박이라고 부른다. 굽은목 호박은 색과 모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위쪽은 참외처럼 노랗고 아래쪽은 단호박처럼 짙은 녹색인 것을 두고 우리나라에서는 ‘이색칼라배’라고 한다. 두 가지 색을 지니고, 서양 배를 닮았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스파게티 호박의 속을 긁어낸 모습. - GIB 제공
스파게티 호박의 속을 긁어낸 모습. - GIB 제공

스파게티 호박 (Spaghetti squash)

익으면 노란색을 띠는 이 호박은 마치 멜론처럼 노랗고 동글동글하게 생겼다. 하지만 그 속을 보면 다른 호박과는 확연히 다르다. 호박을 살짝 데친 뒤 속을 긁으면 스파게티 면발처럼 가느다랗고 여러 가닥으로 풀어져 나온다. 실제 이 호박을 국수처럼 양념해서 먹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수호박’이라고 부르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