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메이커가 된다면?" 메이커 입문자를 위한 팁 3

2017.09.22 14:29

무언가 만드는 사람을 ‘메이커’라 부른다. 과거 2005년 미국에서 창간된 잡지 ‘메이크(MAKE:)’를 통해 유행처럼 쓰이기 시작했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미국 본토에서는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만들기 활동을 하는 사람을 일컬어 메이커라고 부르고, 때때로 그들의 축제인 ‘메이커페어’를 열어 문화를 즐긴다.

 

올해 5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에서 열린 ‘메이커페어 2017 베이에어리어’의 현장 모습. 어린이들의 장난감으로 여겨졌던 레고도, 메이커들이 자신의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좋은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 김민호 제공
올해 5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에서 열린 ‘메이커페어 2017 베이에어리어’의 현장 모습. 어린이들의 장난감으로 여겨졌던 레고도, 메이커들이 자신의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좋은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 김민호 제공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낯선 단어와 문화이지만, 점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통 수공예를 하던 사람들이나, 목공, 제조, 로봇, 3D 프린팅, SW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속한 전문가들이 활동하기 시작한 덕이다. 초기에는 ‘취미공학자’ 정도로 비춰졌지만, 현재는 ‘덕업일치(덕질과 직업이 일치, 관심을 두고 취미활동으로 시작해 자신의 직업으로 삼는 일 등)’를 실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기술이 발달하고 공유문화가 조금씩 퍼져가는 것도 한몫한다.

 

● 초보메이커라면, ‘보는 것’부터 시작하라!

 

메이커 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 또는 이웃이 필요한 것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만드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만드는 과정 속에서 새롭게 얻는 지식과 경험이 계속해서 메이커 활동을 이어가는 원동력이 된다. 또, 자신이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자랑하며 인정받을 때 그 활동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만약 메이커 활동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떤 것부터 해야할지 모르고 있다면, 일단 다른 사람들의 활동을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올 가을 국내에서도 다양한 메이커 행사가 준비돼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내일(23일)과 모레(24일) ‘무한상상 2017, 메이커랜드 축제’가 열리고, 오는 10월 서울혁신파크에서는 ‘메이커페어 2017 서울’도 열릴 예정이다.

 

다른 사람의 메이커 활동을 관찰하다보면 ‘사람 생각은 다 똑같다’는 말이 실감날 때가 있다. 자신의 머릿 속에 있던 아이디어가 이미 프로토타입의 제품으로 제작돼 눈앞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초보메이커라면 다른 사람의 작품과 활동을 관찰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확장·발전시킬 수 있다.   

 

● 메이커라면, 더 큰 세상으로!

 

국내 메이커페어를 섭렵했다면, 이번엔 세계 무대로 진출해보는 건 어떨까.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 보지 않는 것은 다르다. 다행히 올해가 가기전 아직 굵직한 메이커페어가 몇 개 남았다.

 

그 중 하나는 가까운 중국 선전시 난산지역에서 열리는 ‘메이커페어 선전(심천) 2017’이다. 선전에서는 2012년부터 메이커페어가 열렸다. 참여 인원이나 규모만 놓고 보면 세계 최대 수준이다. 2015년에는 19만 명 이상이 페어에 참석해 새로운 기록을 쓰기도 했다. 올해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린다.

 

미리 신청만하면 누구나 부스를 열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올해는 우리나라 교육업체인 퓨처테크 아카데미와 함께 지난 반 년간 출품을 준비한 청소년들이 부스를 연다. 메이커페어 선전 행사에 관심있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 특히 청소년 자녀가 있다면 다음 프로그램을 이용해 봐도 좋겠다. 다음주 금요일(29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혼자 가는 게 망설여진다면, 교육전문가와 함께 가보는 건 어떨까. - Maker Faire Shenzhen 2017 홈페이지 캡쳐 제공
혼자 가는 게 망설여진다면, 교육전문가와 함께 가보는 건 어떨까. - Maker Faire Shenzhen 2017 홈페이지 캡쳐 제공

○ 혼자라 망설여진다면, 함께 가요!

- 기간 : 11월 9일(목) ~ 11월 12일(일) (3박 4일 일정)
- 장소 : 중국 선전(심천)
- 대상 : 초등 5학년 ~ 중등 3학년 (선착순 80명)
- 신청기간 : 9월 29일 (금)까지
- 참가비 문의 :1670-3407(상담시간: 평일 10시 ~ 18시)
- 홈페이지: www.ft-aca.com
- e-mail: fta3407@gmail.com
- 주최: 플로우교육 퓨처테크 아카데미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