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초롱초롱 건강한 눈 만드는 법

2017.08.27 15:30


아무리 예쁜 생김새의 눈이라고 해도 건강하지 않다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초롱초롱 건강한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눈이 나쁘다’는 것은 눈이 초점을 정확하게 맞추지 못해 흐릿하게 보이는 걸 말합니다.


근시 : 수정체를 통과한 빛이 망막 앞부분에 맺히는 것. 먼 곳의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오목렌즈로 교정.
원시 : 빛이 망막 뒤에 맺히는 것. 가까운 곳의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볼록렌즈로 교정.
난시 :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력이 일정하지 않아 초점이 두 개 혹은 더 많이 생기는 것.


눈이 나빠져 물체가 흐릿하게 보인다면 교정을 통해 눈이 잘 보이도록 만듭니다. 안경과 렌즈, 라식이나 라섹 등의 방법이 있지요.


안경은 불편하지만 가장 안전하고 널리 이용되는 교정 방법입니다. 하지만 안경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도 많은데요.


① 내 시력은 마이너스?
눈이 많이 나쁜 경우 시력을 마이너스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시력검사표의 가장 큰 글씨도 안 보이는 시력은 0.09~0.01로 나타내며, 시력이 0인 것은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마이너스 얼마라는 것은 시력을 교정하는 데 필요한 렌즈의 수치로, 디옵터라는 단위를 씁니다. 예를 들면 0.1의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3.00 디옵터의 렌즈를 사용한다는 것이죠.

 

② 안경, 쓰면 눈이 더 나빠진다?
안경을 쓴다고 해서 혹은 안 쓴다고 해서 눈이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자라면서 근시가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눈이 나빠지는 것이죠.


③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하면 눈이 나빠진다?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한다고 눈이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근시의 경우 가까운 곳을 볼 때는 안경을 벗고 먼 곳을 볼 때만 안경을 써도 됩니다.


④ 안경을 쓰면 눈이 튀어나온다?
안경을 쓴다고 해서 눈이 튀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근시가 심해지면서 눈알이 앞뒤로 길어지는 것입니다.


건강한 눈을 만들기 위한 방법


초기 검진이 중요!
만약 나쁜 시력을 교정하지 않으면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는 초점이 잘 맞지 않은 상태가 오래돼 교정을 해도 눈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멀리 보자!
책이나 컴퓨터를 볼 때 30~40분에 10분 씩 5m 이상 떨어진 물체를 보며 눈을 쉬도록 합니다. 그냥 먼 산이나 먼 하늘을 바라보는 것보다 한 가지 물체를 집중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TV를 볼 때도 3m 이상 떨어져 보도록 합니다. 또한 너무 어둡거나 밝은 곳, 엎드리거나 누운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골고루 먹자!
눈에 좋은 비타민이 많은 야채나 과일, 단백질이 많은 콩이나 두부와 생선, 무기질이 풍부한 호두와 잣등 모든 식품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눈을 비비지 말자!
눈을 비비면 각막에 상처가 나고 난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눈이 간지러울 때에는 눈 주위를 차갑게 하면 간지러움이 덜해집니다.


손을 깨끗이 씻자!
손을 통해 눈병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눈을 위해 항상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하세요.

 


- 참고: 어린이과학동아 2006년 15호 ‘건강한 눈, 예쁜 눈’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