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개사전 09] 명령받는 것을 좋아하는 영리한 개, ‘보더 콜리’

2017년 06월 24일 16:00

 

사람의 명령을 수행하는데 이보다 더 똑똑한 개가 있을 수 없다.

 

 

7월도 채 되지 않았는데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여름 휴가를 내 시원한 물이 있는 바다에 뛰어들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지난주 ‘개밥남’에서도 그런 마음을 대변하듯 수영장에 놀러 가는 에피소드가 나왔지요. ‘Go!’라는 외침에 거침없이 물에 뛰어들던 보더 콜리가 어쩜 그렇게도 부럽던지! 그래서 (좀 뜬금없어도) 오늘은 보더 콜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명령에 지체없이 물에 뛰어드는 보더 콜리, 리오 - 채널A 제공
명령에 지체없이 물에 뛰어드는 보더 콜리, 리오 - 채널A 제공

 

● 명령 수행에 즐거움을 느끼는 보더 콜리

 

개를 처음 키울 때 제게도 로망이 있었습니다. 제 개와 프리즈비(Frisbee)를 하는 것이었지요. 프리즈비는 원반던지기 놀이를 말합니다. 주인이 원반을 던지면 개가 원반을 쫓아 달려가다 적당한 위치에서 뛰어 올라 원반을 잡아채고, 그걸 다시 가지고 돌아오는 겁니다. 아주 작은 강아지 시절부터 배변 훈련도, 앉아와 기다려도 잘 해냈던 개여서 프리즈비도 무사히 할 수 있을 줄 알았어요. 그런데 웬걸, 이 영악한 녀석이 원반을 따라 뛰어가는 게 아니라 원반을 던지면, 원반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고 오는 겁니다.

 

그렇게 포기했던 제 로망은 동네 개 친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검고 흰 털을 가진 멋진 보더 콜리였어요(이 외에도 보더 콜리는 푸른빛을 도는 검은 얼룩이나, 어두운 갈색 털을 갖기도 합니다). 개 주인이 가방에서 원반을 꺼내는 순간부터 꼬리를 흔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 그 개의 표정이란! 그 표정을 굳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한다면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주인! 나한테 뭐 시키는 거 너무 좋아! 제발 나에게 뭔갈 시켜줘! 어서!’ 정도가 되겠네요. 네, 보더 콜리는 바로 그런 개입니다.

 

나에게 뭐든 시켜줘! 라는 표정. - GIB 제공
나에게 뭐든 시켜줘! 라는 표정. - GIB 제공

 

보더 콜리의 특징을 이야기하면 꼭 나오는 말은 ‘지능 테스트에서 1등한 개’라는 수식어입니다. 그만큼 사람의 명령을 빠르게 알아듣고 이해하는 개라는 의미지요. 참고로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이 순위가 자세히 나와있는데 저는 이 순위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잘하는 것이 다르듯, 개도 마찬가지니까요. 제 개도 제게는 천재견입니다. 최현석 쉐프도 말했지요. ‘우리 뚜이는 천재’라고요. 아마 모든 개 주인이 그렇게 생각할 겁니다(웃음).

 

● 명령을 받고 수행하기 위해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품종

 

보더 콜리가 이토록 사람 명령을 잘 수행하는 이유는 애초에 그렇게 개량된 종이기 때문입니다. 보더 콜리 말고도 콜리는 여러 종이 있습니다. 미국 드라마 ‘돌아온 래시’로 유명한 콜리도 있고, 긴 털을 가진 비어드 콜리나 러프 콜리도 있습니다. 이 콜리들은 모두 영국에서 가축, 특히 양을 모는 개였습니다. ‘콜리’라는 단어도 켈트어로 ‘유용하다’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유용하게 쓰였던 개였습니다.

 

이쯤 되면 보더 콜리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자연스럽게 유추가 되겠지요? 사람 명령을 익히는 것을 좋아하고, 가축을 몰면서 뛰어다니는 개였던 만큼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활달한 성격입니다. 여기에 더해 다른 동물을 자신의 뜻대로 몰아가는 것도 좋아합니다. 보더 콜리 중에서도 좀더 대담한 개들은 제 덩치와 비슷한 다른 개를 몰기도 합니다.

 

 

저도 저희 개님과 이런거 하고 싶었어요…. - GIB 제공
저도 저희 개님과 이런거 하고 싶었어요…. - GIB 제공

 

따라서 이런 보더 콜리의 특징을 모르고 사람 명령을 잘 듣는 영리한 개로만 알고 반려견으로 들였다가는 그 때부터 비극이 시작됩니다. 몸무게가 15~20kg 나가는 중형견입니다. 털도 이중모라 많이 빠집니다(이중모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포메라니안진돗개 편에서 이야기했으므로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이 귀엽고 영리하지만, 활동량이 어마무시한 개를 감당할 각오가 되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