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인지능력 발달을 위해 모유수유는 필수코스다?

2017년 04월 15일 16:30

우리 아이에게 좋다고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 바로 엄마입니다. 필자는 아이를 낳고 모유수유는 그냥 자연스럽게 하면 되는 건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기까지는 그 과정이 만만치 않을뿐더러 여자로서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참 많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유가 분유보다 여러 모로 아이에게 유익하다 하니 그 힘든 과정을 참고 견디며 결국 완모로 수유를 마쳤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고서야 대부분의 엄마들이 다 필자와 같을 것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이렇듯 대부분의 엄마들이 끝까지 모유수유를 고집하는 이유는 모유가 아이의 면역 및 영양뿐만 아니라 정서 및 지능에도 영향을 미쳐 유익을 준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철석같이 믿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유가 아이들의 지능 및 인지능력 발달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서 살펴보겠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아일랜드 더블린대학교 연구진은 모유가 아이의 문제해결이나 어휘와 같은 인지능력에 영향을 끼치는지 3세 및 5세의 아이들, 7,478명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연구진은 사회 경제적 지위 및 교육 수준이 비슷한 가정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비슷한 환경의 아이들을 모유수유를 한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 두 그룹으로 나누어 그 아이들이 3세가 되었을 때, 또 5세가 되었을 때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아이들의 과잉행동과 관련한 조사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6개월 이상 모유수유한 아이들이 3세가 되었을 때, 분유를 먹은 아이들에 비해 문제해결능력 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고 과잉행동 검사에서는 더 낮은 점수를 얻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5세가 되었을 때는 3세 때의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모유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이의 문제해결 및 어휘능력과 같은 인지능력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유의 이점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엄마와의 밀착으로 인한 정서발달과 감염 등의 질병과 관련한 면역력 증진, 갑작스런 영아사망증후군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는 것과 같은 건강상의 많은 이점이 있는 것이지요. 설마 인지능력의 발달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지금 하고 있는 모유수유를 그만두는 엄마는 없겠지요?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적인 소아청소년과 학술지 ‘소아과학’ 저널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