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 퀴즈] 인공위성에서 관찰한 광합성은 어떤 모습일까요?

2017.03.23 18:05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무들이 뿌리 깊은 곳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줄기에 물을 올리며 새순을 틔우고 있습니다. 수많은 나무와 풀이 광합성을 하며 공기 정화를 하면 봄에 우리를 지긋지긋하게 괴롭히던 미세먼지에서 조금은 해방될지도 모릅니다.

 

Leander Love-Anderegg 제공
Leander Love-Anderegg 제공

 

1년에 식물이 광합성을 얼마나 하는지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산소나 이산화탄소가 얼마나 늘어나고 줄어드는지 측정함으로써 식물의 광합성량을 계산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아마존에서 1년동안 생산하는 산소량이 지구 전체 생산량의 40%라는 숫자가 나올 수 있는거지요. 최근 미국 스탠퍼드대 그레이슨 배즐리 박사팀은 인공위성을 이용해 광합성량을 측정해 과학전문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스드(Science Advanced)’ 22일자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이 이용한 것은 하늘에 떠 있는 인공위성입니다. 인공위성에서는 다양한 파장으로 지구를 촬영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중 식물이 광합성을 할 때 내는 근적외선을 찾아냈습니다. 논문에는 근적외선 위성 데이터를 이용해 광합성량을 어떻게 측정했는지 수학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이보다 눈에 띄는 것은 논문과 함께 발표한 2009년~2015년 동안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광합성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는 GIF 애니메이션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얼마나 많은 식물이 피고 지는지 직접 감상해보세요~!

 

Grayson Badgley 제공
Grayson Badgley 제공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