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친환경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출시…2730만원부터

2017.02.27 12:00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플러그인.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플러그인. - 현대자동차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출시로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현대차는 27일 오전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이광국 부사장 등 현대차 관계자와 기자단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컨퍼런스(IONIQ Conference)'를 열고, 아이오닉의 PHEV 모델인 '아이오닉 플러그인(plug-i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지난해 1월 국산 최초 친환경 전용 차량 아이오닉의 첫 모델로 하이브리드를 선보인 후, 같은 해 3월 전기차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함으로써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부사장은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출시로 현대차의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마침내 완성됐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아이오닉을 통해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지능형 안전기술 등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출시된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전기차의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의 주행성능을 모두 갖춘 친환경차로, 주중에는 출퇴근을 위해 도심 위주의 짧은 거리를 주행하고 주말에는 레저와 여행을 즐기는 고객들에 최적화됐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 토크 15.0㎏·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고 출력 60.5마력(44.5kW 환산 시), 최대 토크 17.3㎏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최고 합산출력 141마력, 최대 합산토크 27㎏f·m로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연비는 휘발유 기준 20.5㎞/ℓ, 전기 기준 5.5㎞/㎾h를 달성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특히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고효율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전기만으로 최대 46㎞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드를 포함해 총 900㎞이상 주행가능하기 때문에 방전의 걱정 없이 사용자의 주행 상황에 따라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우수한 가속성능을 갖췄으며,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75% 이상 낮아 친환경성까지 갖췄다.

또한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를 적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현대 스마트 센스 기술은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고객 선호사양인 LED헤드램프, LED리어콤비램프, 폰 커넥티비티 사양인 애플 카플레이, JBL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이 장착됐다.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특화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차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현 위치 주변 전기충전소 와 주유소 정보, 전기모드(EV) 주행 가능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충전 기능을 이용해 출발시간을 미리 설정해 놓고 차량을 자동으로 충전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 앱(블루링크 2.0)을 이용해 고객이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거나 진단하고 예약 충전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플러그인.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플러그인. - 현대자동차 제공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가격은 N트림 3230만원, Q트림 3410만원이며, 정부 보조금 500만원 반영 시 N트림 2730만원, Q트림 2910만원에 구매가능하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폴라 화이트 △팬텀 블랙 △플래티넘 실버 △아이언 그래이 △마리나 블루 등 총 5종의 외장 컬러와 △블랙+블루 △블랙+화이트 등 총 2종의 내장 컬러로 운영된다.

현대차는 또한 이날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뒷좌석 헤드룸을 개선해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내비게이션에 애플 카플레이를 추가해 폰 커넥티비티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등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기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트렁크에 탑재됐던 12V 보조배터리를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에 통합함으로써 추가적인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고, 일렉트릭의 충전구를 급속·완속 충전 모두 하나의 충전구에서 가능한 콤보타입으로 바꿨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트림은 기존 6개에서 I, N, Q 등 총 3가지로 구성을 단순화했으며, I 트림은 2197만원, N트림은 2390만원, Q트림은 2590만원으로 기존 모델 가격 대비 98만원에서 최고 165만원까지 인하됐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배터리 평생 보증 등 서비스 혜택을 강화했음에도, 가격은 기존과 동일한 N트림 4000만원, Q트림 4300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후 기준)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 △홈충전기 상담, 설치, A/S 등을 지원하는 '홈 충전기 원스탑 컨설팅 서비스'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배터리 평생 보증 서비스 △3년 이내 현대차 재구매 시 중고차 잔가를 보장해주는 '중고차 잔가 보장 서비스' △시승을 지원하는 '온디맨드(On-Demand) 카셰어링 서비스' 등의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