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한국뇌은행장에 김종재 울산의대 교수

2017.01.31 13:00
신임 한국뇌은행장에 선임된 김종재 울산대 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 - 한국뇌연구원 제공
신임 한국뇌은행장에 선임된 김종재 울산대 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 - 한국뇌연구원 제공

한국뇌연구원은 김종재 울산대 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를 신임 한국뇌은행장으로 선임했다고 31일 밝혔다. 임기는 2월 1일부터 3년이다.

 
김 신임 한국뇌은행장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웨인주립대 의대 교수, 서울대 의대 교수, 국방부 과학수사연구소 법의과장 등을 거쳐 2015년 1월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에 부임했다. 현재 치매와 같은 뇌신경계질환과 유전체, 줄기세포 분야에서 기초의학과 임상을 연결하는 중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뇌은행은 인간 뇌자원을 확보, 관리해 이를 필요로 하는 연구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2014년 한국뇌연구원에 설립됐다. 지난해 서울대병원, 부산대병원, 전남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한국뇌은행네트워크(KBBN)’를 구축해 현재까지 22명의 기증자로부터 뇌조직을 받았다.
 
김 신임 한국뇌은행장은 “2022년까지 200명 이상의 인간 뇌조직을 확보해 한국뇌은행을 글로벌한 경쟁력을 가진 국가 차원의 뇌과학 연구 기반 시설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