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폭탄 명절음식, 이런 운동으로 해결하자

2017.01.28 19:30
GIB 제공
GIB 제공

만둣국, 모듬전, 기름에 달달 볶은 각종 나물…

 

먹음직스러운 음식이 식탁 위에 상다리가 부러질 듯 오른다. 젓가락을 들어 입에 넣자 전통음식의 감칠맛이 입안을 가득 메운다. 자극적인 음식 위주로 젓가락이 자주 향하고 몇 번의 반찬 경쟁을 이겨내고 나면 식사가 끝난다. 그리고 다방커피 한잔에 제철 과일을 겻들이며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 한 끼 식사가 하루 권장 칼로리 넘겨

 

권예슬 기자 yskwon@donga.com  제공
권예슬 기자 yskwon@donga.com 

기자가 본가의 명절 밥상을 분석해봤다. 주요 반찬만 계산했을 때 밥 한 공기(300cal)에 떡국(531cal), 삼색나물(397cal), 모둠 전(444cal)을 먹고, 후식으로 달달한 다방커피 한 잔(80cal)에 배(160cal), 사과(140cal), 단감(75cal)을 한 개 씩 먹으면 총 섭취열량은 2127cal가 된다(사진에 등장하지 않은 갈비찜(531cal)과 잡채(191cal)를 제외한 수치다).

 

성인 여성의 하루 열량 섭취 권장량(2000cal)을 한 끼 만에 달성했다. 명절 선물로 들어온 한과(개당 30~50cal)를 몇 개 집어먹었다간 그간 했던 운동이 모두 수포로 돌아간다.

 

숨만 쉬어도 소비할 수 있는 칼로리는 사람의 근육량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70kg 남성의 1일 기초대사량은 1680cal, 50kg의 여성은 1080cal다. 하루 세끼 식사로 약 6000cal를 섭취하며 가만히 소파에 누워 명절 특집 방송을 본다고 가정하면 체중계 숫자가 하루에 1~2kg 씩 증가하는 마법을 쉽게 볼 수 있다.

 

음식 조절이 명절 다이어트 실패를 피하는 지름길이지만 이때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반찬, 어른들의 눈총 앞에 음식을 피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회로를 선택해 몸을 움직여야 한다.

 

● 티 안 나게 명절 효과 없애는 운동법

 

휴일 ‘벌크업’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닌 듯 여러 외신 매체에서도 휴일에 간소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중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명절 운동 꿀팁을 소개한다.

 

1. 정기적으로 체중을 측정하자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을 먹기 전 체중계에 올라가자. 연휴가 모두 끝난 뒤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된다.

 

2. 체중을 줄이려는 목표보단, 현재 체중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세우자

평소에 30분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45분 운동하는 식으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면 도움이 된다. 만원을 소비할 때마다 10분씩 운동하기 등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다.

 

3. 목적지와 먼 곳에 주차하자

마트에 간다면 입구 코앞에 위치한 자리 말고 최대한 먼 자리에 주차하자. 가령 5분 떨어진 거리에 주차를 하고 시속 6.4㎞의 속도로 걸어간다면 추가적으로 25cal를 소비할 수 있다.

 

4. 아이들과 놀아주자

조카들과 놀아주는 일 역시 칼로리 소비에 도움이 된다. 이왕이면 빙판 위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것도 좋다. 스케이트는 시간 당 600cal를 소모한다. 이는 8㎞를 전력질주할 때와 같은 양이다.

 

● 열심히 일한 며느리,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자!

 

명절이 끝나면 손목터널증후군과 척추피로증후군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난다.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운전을 하거나 집안일을 한 후에 많이 발병하는 질병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음식 준비를 하는 중간 중간 손목과 무릎, 허리 관절 등을 위한 간단한 스트레칭을 허는 것이 좋다.

 

움직이지 않고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은 근육과 인대에 부담이 된다. 이렇게 경직되거나 늘어난 근육은 피로를 더하기 때문에 빨리 풀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이나 조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라면 무리한 운동으로 근육에 자극을 주기 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자.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