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한 끼 식사에 2000㎉? 설날 음식 칼로리, 계산해봐!

2017년 01월 29일 12:00

육즙과 양념이 어우러진 갈비찜, 노릇노릇하게 익은 동태전, 소고기가 듬뿍 들어간 떡국…. 각각 먹어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인데, 설날에는 이런 고칼로리 음식 여러 종류를 한꺼번에 먹게 됩니다.

 

당연히 한 끼에 섭취하는 열량만 해도 2000~3000㎉로 하루 열량 섭취 권장량(성인 남자 2500㎉, 여자 2000㎉)을 웃도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설 연휴 하루 동안 삼시세끼를 모두 명절 음식으로 먹는다면, 하루 열량 섭취 권장량의 3배를 넘게 먹게 되는 셈입니다.

 

설날 음식 같은 고칼로리 식단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 등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먹는 음식의 칼로리량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날 음식의 칼로리, 얼마나 될까요? 아래 ‘칼로리 계산기’를 이용해 먹을 음식들의 칼로리를 계산해 보세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겠다는 생각에 떡국(440㎉)과 갈비찜(531㎉), 잡채(280㎉), 동그랑땡(309㎉), 삼색나물(397㎉), 조기구이(302㎉)를 선택해봤습니다. 무려 2223㎉군요. 런닝머신(트레드밀) 위에서 평균 시속 6.5㎞의 속도로 1시간 동안 달리면 약 400㎉가 소모됩니다. 2223㎉를 소모하려면 5시간을 꼬박 달리고도 33분을 더 달려야 한다는 얘깁니다.

 

황상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소화기내과 과장은 “단조로운 식단보다는 칼로리 계산기 등을 활용해 칼로리 위험도를 평가한 뒤, 기호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적당량 섭취하되 총열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설날 음식의 칼로리 자체를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탕 대신 대체감미료를 사용하고, 지방이 많은 등심이나 안심 대신 살코기 위주의 목살이나 뒷다리살로 요리하는 겁니다. 튀김이나 전의 경우 튀김옷과 밀가루를 최대한 얇게 입히고, 프라이팬에 물을 끼얹어 먼저 익힌 뒤 최소한의 기름을 둘러 주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굽고, 찌는 게 칼로리가 더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설날에는 기름기가 많은 갈비찜이나 불고기 대신 담백하게 찐 수육을 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확대하기동아일보 제공
동아일보 제공

송경은 기자

kyungeun@donga.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