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뇽뇽의 色수다] (ep9) 나이들수록 성적 만족도 떨어진다?

2017년 01월 22일 14:30

나이가 들수록 성적만족도는 줄어들까? 어떨까? 줄어들 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나이가 들수록 대담(?)해지기도 한다는 점, 아는 것(?)이 많아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꼭 그렇지만도 않을 것 같기도 하다. 나이와 성의 관계는 어떨까?

 

● 줄어드는 추세이나 그게 다가 아니다

 

기존 연구들에 의하면 나이가 들수록 다소 성적 만족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된 바 있다. 3, 40대의 나이보다 6, 70대의 나이에서 비교적 감소 추세가 가파르게 나타나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나이와 성의 관계는 그게 전부가 아니라는 점이다.  

 

GIB 제공
GIB 제공

 


가장 최근 미국에서 큰 규모로 실시된 연구를 하나 살펴보자. 참가자는 총6278명 이었으며 자료는 9년 간격으로 1995, 2004, 2013 총 세 번 수집되었다. 성적만족도(sexual quality of life)는 10점 만점으로 스스로 생각하기에 현재 최악의 상태라면 0점, 최고의 상태라면 10점을 주도록 했다. 그 결과 나이가 10살 증가하면 성적만족도는 5%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흥미로운 부분은 삶의 성적 영역에 관한 통제감, 성에 관한 생각과 노력, 성관계 횟수, 파트너의 수를 동일하게 맞추고 나면 같은 조건에서 나이가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성적만족도가 살짝 더 높은 현상이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연구자들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욕구와 성에 대해 더 개방적이며 더 많은 스킬/전략을 습득한 고숙련 상태일 가능성을 지적했다. 살면서 쌓아 온 오픈마인드와 숙련도가 합해져 나이가 반드시 성적만족도에 마이너스 요인만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나이가 들수록 성관계 ‘횟수’보다 성관계에 대한 ‘생각’과 ‘노력’이 만족도와의 관련성이 더 커지는 현상 또한 확인했다. 연구자들은 이런 취향의 발견, 지식의 습득, 기술의 연마 등이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성관계만족도에 완충장치가 되어 줄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 여성의 만족도를 사수하라


한편, 다수의 연구들에서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성적만족도가 낮음이 보고된 바 있다. 이번 연구도 예외는 아니었다. 한 가지 씁쓸한 사실은 성생활에 대한 통제감, 관계 횟수, 관계 파트너 수 등을 고려해도 여전히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낮은 성적만족도를 보고했다는 점이었다. 연구자들은 전통적인 성관념이나 성생활의 즐거움이 남성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일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낮은 성적만족도를 보이는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다만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가파르게 성적만족도가 줄어들지 않는 것이 한 가지 위안(?)이라며….


우리는 항상 조금씩 늙고있다. 취향의 발견, 지식의 습득, 기술의 연마를 기억하며 만족스럽게 늙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Forbes, M. K., Eaton, N. R., & Krueger, R. F. (2016). Sexual quality of life and aging: A prospective study of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The Journal of Sex Research, 1-12.

 

※ 필자소개
지뇽뇽. 연세대에서 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적인 심리학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지뇽뇽의 사회심리학 블로그’ (jinpark.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동아에 인기리 연재했던 심리학 이야기를 동아사이언스에 새롭게 연재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한 주를 건강하게 보내는 심리학을 다룬 <심리학 일주일>을 썼다.


지뇽뇽 심리학 칼럼니스트

imaum0217@naver.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