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뇽뇽의 色수다] (ep8) 어떤 여성들이 포르노 업계에 종사할까?

2017년 01월 15일 11:00

어떤 여성들이 포르노 업계에 종사할까? 일상생활에서 흔히 생각해보는 주제는 아니지만 몇몇 조사에 의하면 사람들은 포르노 영화를 찍는 여성들의 경우 일반 여성들에 비해 자존감이 낮고 어렸을 때 성적으로 학대를 받았을 것이라고 짐작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몇몇 학자들도 여성 포르노 스타 대부분이 역시 일반 여성들에 비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고 한다.

 

GIB 제공
GIB 제공

이를 ‘손상된 제품 가설(damaged good hypothesis)’이라고 한다. 소위 ‘멀쩡한’ 여자들이 저런 일을 할 리 없다, 자신을 포기했거나 아니면 어딘가 망가진 여성들이니까 이런 일을 하는거라는 주장이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기존에도 포르노 배우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존재했다. 하지만 참가자들을 모으는 데 큰 한계가 있었고 많아봤자 30명 정도였다. 하지만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성산업 종사자들의 건강을 돌보는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177명의 여성 포르노 배우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조사가 실시되었다(Griffith et al., 2013).


참가자들은 1)성적 행동과 태도: 어렸을 때 성적 학대 여부, 살면서 관계한 파트너 수, 지난 12개월 간 관계한 파트너 수, 성병에 걸릴 것에 대한 걱정, 성관계를 즐기는 정도 등, 2)자존감, 3)삶의 질: 피로도, 성적 만족도,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 종교성 등, 4) 술과 마약 사용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응답했다.


일반인 여성 집단(배우 집단과 인종, 나이, 결혼상태 등의 조건을 동일하게 맞췄다) 177명도 동일한 질문에 응답했다. 성관계 파트너 수의 경우 포르노 배우들은 일 외적으로 만난 사람들만 세도록 했다.


그 결과 짐작할 수 있듯 포르노 여성 배우들이 일반 여성들에 비해 (일 외적으로) 관계한 파트너 수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적 만족도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IB 제공
GIB 제공

자존감과 성적 학대 여부는 통념과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포르노 배우 집단이 일반 여성 집단에 비해 자존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 학대에 있어서는 두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외에도 행복과 정신 건강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긍정적 정서, 사회적 지지, 종교성 모두 일반 여성 집단보다 포르노 여성 배우 집단에서 더 높게 보고 되었다. 다만 술과 마약 사용은 포르노 배우 집단에서 높게 보고되었으며 성병에 대한 걱정도 배우 집단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망가진 여성들이 포르노 산업에 종사한다는 손상된 제품 가설은 뒷받침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물론 포르노 업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처한 사회와 구체적인 ‘환경’에 따라 충분히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해당 연구 참가자들이 높은 ‘사회적 지지’를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유추해 볼 때, 어쩌면 이들은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선택받은 사람들이며, 이렇게 억압적이지 않은 환경에서는 여성도 이와 같은 일을 충분히 즐기며 건강하게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일 수도 있다. 또한 아직 관련 연구가 충분히 쌓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하나의 연구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섣부른 시도가 될 것이다.


다만 한 가지 걸리는 점은 남성 포르노 스타가 ‘난 내 일을 즐기고 있어!’라고 하면 쉽게 믿어줄 것 같다는 점이다. 유독 여성 포르노 스타에 대해 이미 망가진 여자니까 이런 일을 하는 거라는 ‘손상된 제품 가설’이 적용된다는 점은 우리 안의 ‘편견’을 시사한다. 


편견이나 강압이 없는 환경에서 자발적인 선택으로 인해 단순히 ‘이 일이 적성에 맞아서’ 하는 성공적이고 행복한 여성 포르노 스타를 떠올리기만 해도 발칙하고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왜일까? "거짓말 하지마 너는 어렸을 때 학대를 받았고 사실은 자존감이 낮은거야"라고 해 가면서 지켜야 하는 어떤 고정된 여성성, 통제하고픈 ‘여성의 길’ 같은 게 있는 건 아닐까?


성욕을 활발하게 표출하고 성적으로 활발한 남성은 자연스럽고 건강하게 바라보는 반면, 그러한 여성은 부자연스럽고 잘못됐다고 바라보는 이중 기준(sexual double standard)이 있음이 자주 지적되곤 한다. 남성의 성적 행동은 비교적 널리 허용되고 때로는 권장되기도 하는 반면 여성의 성적 행동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이중 기준들에 대해 생각해볼 때이다. 

 


※ 참고문헌
Griffith, J. D., Mitchell, S., Hart, C. L., Adams, L. T., & Gu, L. L. (2013). Pornography actresses: An assessment of the damaged goods hypothesis. Journal of Sex Research, 50, 621-632.

 

※ 필자소개
지뇽뇽. 연세대에서 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적인 심리학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지뇽뇽의 사회심리학 블로그’ (jinpark.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동아에 인기리 연재했던 심리학 이야기를 동아사이언스에 새롭게 연재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한 주를 건강하게 보내는 심리학을 다룬 <심리학 일주일>을 썼다.


지뇽뇽 심리학 칼럼니스트

imaum0217@naver.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