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지식IN]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걸렸다고요?

2016년 12월 31일 13:16

정말 2016년은 마지막 날까지 쉬이 지나가는 법이 없습니다. 우려했던 고양이 조류독감(AI) 감염 사례가 조류독감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지난 26일 경, 경기도 포천에서 폐사한 고양이 사체에서 현재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조류독감 H5N6형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이지요. 오늘(31일) 경기도 관계자는 “오전 관계 당국으로부터 폐사한 고양이 사체에서 H5N6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유선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네? 제가 조류독감이라고요? -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네? 제가 조류독감이라고요? -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걸렸다는 이야기는 처음 알게 된 터라, 서둘러 구글링을 시작했습니다. 오오, 그런데 웬일! 위키피디아에 ‘조류독감에 걸린 고양이(Avian influenza in cats)’라는 카테고리가 분류돼 있을 정도로 관련 분야에선 종종 일어나는 일이었습니다. 아예 고양이 독감(Cat flu)이라는 카테고리도 있더군요!

 

첫 문장에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 위키피디아 캡쳐 화면 제공
첫 문장에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 위키피디아 캡쳐 화면 제공

 

게다가 해당 카테고리의 첫 문장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입니다. 보통 심각한 사인이 아니군요. 

 

Q0. 근데, 조류독감은 조류만 걸리는 거 아닌가요?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주)동아사이언스(이미지 소스:GIB) 제공

안타깝게도 아닙니다. 야생조류나 철새에게는 사람에게 감기처럼 아주 빈번하게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아주 드물지만 사람도 감염사례가 있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사람뿐만 아니라 호랑이, 표범, 고양이와 같은 고양이과 동물에게서도 나타난 적이 있네요.

 

조류독감은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어떤 동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 변이가 아주 잘 일어나므로 아주 다양한 형태로 발병을 하지요. 그래서 같은 H5-형이라도, 뒤에 N1형, N6형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Q1. 대체 고양이가 어떻게 조류독감에 걸리나요?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감염된 닭이나 오리 등의 가금류를 먹었을 때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4년에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의료센터에서 조류독감 H5N1형 바이러스에 감염된 닭고기를 고양이에게 준 결과, 그 먹이를 먹은 고양이는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돼 폐손상을 일으켜 결국 죽고 말았다고 합니다.

 

Q2. 다른 나라에서도 고양이 조류독감 감염 사례가 있나요?

 

GIB 제공
GIB 제공

생각보다 학계에는 여러 사례가 보고 돼 있었습니다. 조류독감 H5N1형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가장 많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행하고 있는 H5N6형 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종종 발견 됐습니다.

 

고양이가 조류독감 H5N1형 바이러스에 걸린 사례는 중국,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라크, 오스트리아, 독일 등 다양한 나라에서 보고됐습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된 가장 첫 번째 고양이과 동물의 조류감염의 사례는 아시아 지역 사례입니다. 2003년 태국의 한 동물원에서 호랑이 2마리와 표범 2마리가 조류독감에 감염돼 죽었고, 한 해 뒤인 2004년에 같은 동물원에서는 모두 147마리의 호랑이가 감염되거나 안락사를 당해야 했습니다.

 

특히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고양이의 폐손상을 일으켜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감염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조류독감을 옮기기도 하나요?

 

태국 동물원 사태는 호랑이가 조류독감에 감염된 닭고기를 먹으면서 시작됐습니다. 이때 닭고기의 조류독감 감염 규모와, 어떤 호랑이가 해당 닭고기를 먹었는지 정확하게 파악이 되진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호랑이가 다른 호랑이에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은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태국의 한 동물원에서는 조류독감에 걸린 닭고기를 먹은 호랑이가 독감에 걸려 죽은 사건이 있었다. - GIB 제공
태국의 한 동물원에서는 조류독감에 걸린 닭고기를 먹은 호랑이가 독감에 걸려 죽은 사건이 있었다. - GIB 제공

조류독감에 걸린 닭은 대소변과 분비물로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이렇게 배출된 바이러스가 다른 닭들의 호흡기로 유입돼 조류독감이 전파되지요. 아마 이 원리가 고양이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게 과학자들의 추측입니다.

 

Q4. 조류독감에 감염된 고양이 증상은요?

 

조류독감에 감염된 고양이는 독감에 걸린 사람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장 빈번한 증상은 폐손상으로 인한 폐렴, 발열, 인후통, 근육통,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 생명에 위협을 받습니다.

 

Q5. 고양이용 타미플루, 즉 독감 치료제가 있나요? 

 

불행히도 없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조류독감이 의심되면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상담해 보세요.

 

Q6. 감염된 고양이가 사람에게 조류독감을 옮길 수 있는지?


이론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전세계 어디에도 조류독감에 걸린 고양이로부터 조류독감이 옮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도 “고양이의 조류독감 감염 사례는 종종 보고되지만, 조류독감에 걸린 고양이가 사람에게 조류독감을 옮긴 기록은 전세계적으로 단 한 것도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하지만 감염 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사례는 몇 가지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한 수의사가 조류독감에 걸린 고양이로부터 조류독감이 옮은 것으로 의심된다는 보고는 있었습니다. 다행히 그 수의사는 생명엔 지장이 없다고 하네요. 보통 사람은 조류독감에 걸린 고양이 한 마리를 통째로 먹어야(조류독감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가 그 정도의 양) 감염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Q7. 우리집 고양이를 어떻게 지키죠?

 

만약 최근 조류독감 피해지역에 거주고하고 계시다면, 고양이가 야외에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번에 피해를 입은 고양이 중에는 집고양이도 있다고 하니, 꼭 먹이 관리를 해 주세요. 이왕이면 생 닭고기나 일반 닭고기 먹이도 당분간 피해주세요.

 

※취재팀주

그 어떤 때보다 큰 규모의 조류독감이 난리입니다. 이번엔 고양이 감염 사례까지 발생했네요. 동아사이언스에서는 발빠르게 꼭 알아야 할 조류독감에 대한 과학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