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포그바의 댄스, 수학 문제로 등장

2016.12.11 15:00

 

연합포토 제공
연합포토 제공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축구 선수 폴 포그바는 골을 넣으면 세레머니로 ‘댑 댄스’라는 흥겨운 춤을 춥니다. 댑 댄스는 왼손을 옆으로 쭉 뻗고 오른손을 얼굴 쪽으로 접는 독특한 동작입니다. 그런데 프랑스의 한 수학 교사가 포그바의 댑 댄스를 이용해서 수학 문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지난 11월 13일, 수학 교사 클레어 망숑은 자신의 SNS에 다음과 같은 수학 문제를 공개했습니다.

 

Claire Manchon 트위터 제공
Claire Manchon 트위터 제공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포그바의 댑 댄스가 부러워 따라 해봤지만 실패했다. 완벽한 댑 댄스는 몸과 팔, 머리로 직각삼각형 두 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진 속 포그바의 댑 댄스는 완벽할까?


망숑은 학생들에게 ‘삼각법’을 가르치기 위해 이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삼각법은 삼각형의 변과 각 사이의 관계를 따지는 수학의 한 분야로, 대표적으로 ‘피타고라스 정리’가 있습니다. 망숑의 문제도 직각삼각형 빗변의 제곱은 남은 두 변의 길이를 제곱해 더한 값과 같다(a2+b2=c2)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포그바가 왼손으로 만든 삼각형의 세 변은 각각 54, 72, 90입니다. 각각 제곱해서 비교하면 542+722=8100, 902=8100으로 두 값이 같기 때문에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족합니다. 하지만 오른손으로 만든 삼각형은 세 변이 18, 37, 42여서 182+372=1693, 422=1764로 두 값이 같지 않아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족하지 않습니다.


왼손으로 만든 삼각형은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족하므로 직각삼각형이지만, 오른손으로 만든 삼각형은 직각삼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포그바의 댑 댄스는 완벽하지 않다는 게 정답입니다.


이 문제를 본 네티즌들은 망숑의 SNS에 풀이와 답을 올리고 있습니다. 폴 포그바 역시 자신의 SNS에 이 문제를 소개한 뒤, “내 댑 댄스는 훌륭하다. 내가 이미 증명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댑 댄스는 재미있는 춤 동작 때문에 미국에서 국민춤으로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손흥민 선수도 지난 8월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골 세레머니로 댑 댄스를 선보였습니다. 과연 손흥민 선수의 댑 댄스는 완벽할까요? 손흥민 선수의 골 세레머니를 관찰해 보세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