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잠은 그만! 춥다고 웅크리고 있지마세요!

2016.11.09 10:00

※ 편집자주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겨울은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린 것이라고 예고되어 더욱 사람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는데요.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우리 몸이 쉽게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 갑작스러운 한파에도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알아두면 좋을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따뜻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준비하세요~! 

 

GIB 제공
GIB 제공

날씨가 추워지면 점점 야외활동이 줄어들고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춥고 바람이 불 때 괜히 밖으로 돌아다니다 감기에 걸리는 것보다 낫다는 생각에 외출을 삼가지만, 집에서 웅크리고 활동을 하지 않으면 운동부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런 때 일수록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은 두꺼운 옷으로 몸의 군살을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살이 급격히 찔 수 있습니다. 따뜻한 봄이 왔을 때 부랴부랴 다이어트를 시작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운동할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몸의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된 상태가 이어집니다. 이를 충분히 풀어 주지 않고 운동을 하면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심근경색, 뇌졸증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만약 야외에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우선 실내에서 5~10분 정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준 후 야외로 나가 다시 5~10분 정도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맨손 체조나 스트레칭 체조 등의 준비운동은 심장과 근육 등이 추위에 대비하도록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겨울철에는 가급적 새벽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 공기가 상쾌하다고 느껴지지만, 하루 중 대기오염이 가장 높은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또 몸의 각 기관이 외부의 낮은 기온에 적응하는데 평소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가급적 새벽보다는 오후에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겨울에는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해 왔다면 겨울철에 야외에서 운동을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겨울에는 중풍이나 심장병이 다른 계절에 비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 과체중인 사람,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우선은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권장 운동으로는 러닝머신이나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 운동이 있습니다. 겨울은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몸 안에 에너지 저장량이 많아져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그래서 에너지를 소모시키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웨이트 운동이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굳이 헬스장을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기구들이 많이 출시되어 집에서도 간단한 웨이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불태우는 유산소운동> -쉐어하우스 제공 

 

이도 저도 귀찮은 분들이라면 ‘스트레칭’이라고 검색만 해도 쉬운 자세부터 고난도 자세까지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동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루에 20분만 투자해 스트레칭으로 굳어있는 몸을 가볍게 풀어주면 한결 몸이 가벼워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야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없나요?

 

전문가들은 겨울철에 야외에서 할 수 있는 안전한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를 권장합니다. 천천히 걷는 것은 몸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과체중인 사람이나 노인, 심장병 환자를 위한 재활운동 프로그램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신체 장기 기능이 활발해집니다. 다리의 혈관이나 신경은 두뇌, 내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걷기를 통해 다리 근력이 좋아지면서 심장, 호흡기, 내장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은 빨리 걷는 것 보다는 하루에 얼마나 걷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약 30분 정도, 일주일에 3~5회 정도 걷다가 양을 점점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점차 빠르고, 많이 걸으면서 운동량을 증가시커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가급적 활동하기 편하고 가벼운 옷을 입고, 발뒤꿈치 쪽에 쿠션감이 있고 신발 앞이 부드럽게 구부러지는 신발을 신어야 발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