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균형을 무너트리는 엄지 발가락 통증

2016.10.28 18:00

 

GIB 제공
GIB 제공

발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으로 불리는 이 질환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쪽으로 휘어 관절이 돌출되고 빨갛게 붓는 등 통증을 유밯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뉩니다. 신발의 앞이 좁은 하이힐이 원인으로 꼽히기 때문에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키 높이 신발을 남성들도 즐겨 신게 되면서 무지외반증이 남성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키 높이 신발이 하이힐처럼 발가락에 체중이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발 질환은 일시적으로 통증이 심했다가 사라지는 특징이 있어서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통증을 방치하면 관절염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발을 바꾸거나 자세를 교정하는 등으로 변형의 진행을 늦추면서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변형된 발, 가볍게 여기다 큰일!

 

무지외반증이 단지 외견상으로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지외반증을 방치할 경우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면서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치는 경우도 생기며 관절 탈구 증상까지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발의 모양을 신경쓰지 않고 불편한 신발을 계속 신게 되면 무지외반증 뿐 아니라 족저근막이 계속 충격을 받거나 손상을 입어 염증이 발생하는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등 다른 발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자세가 틀어지기 때문에 골반이나 척추 등에 열향을 주기 때문에 바로잡아주지 않으면 더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손에는 핸드크림 듬뿍, 그런데 발에는 왜 안발라? (2016년 7월, 동아사이언스)

 

건강한 발을 위해 신발은 신어보고 구입하자!

 

아무리 예쁘고 비싼 신발도 발이 아프거나 불편하면 잘 신지 않게 됩니다. 신발을 고를 때는 앞부분이 지나치게 뾰족하거나 발이 꽉 끼는 것은 피하고 발바닥에 무리가 비교적 적은 약 2.5~5cm의 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앞이 좁아지거나 하이힐을 즐겨 신더라도 편한 신발을 번갈아서 신으면 도움이 됩니다. 

 

신발을 구입할 때는 디자인만 보지 말고 직접 신어보고 착용감을 확인한 후 내 발에 편한지 꼼꼼이 확인합니다. 신었을 때 발가락이 겹치거나 모양이 변형는지 살펴보면 보다 편안한 신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증상 초기에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아 병을 더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에만 잠깐 휴식을 취한다거나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등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결국 변형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평소 앞이 좁아지는 신발, 하이힐, 키높이 신발과 같이 발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는다면 자신의 발 모양이 변형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발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발의 균형이 무너지면 당신의 건강이 위험해진다!

 

발바닥이 지면에 닿으면서 압력이 증가되면 동맥을 통해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위로 올려주기 때문에 흔히 발을 가리켜 '제 2의 심장' 이라고들 하는데요. 내 몸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도 발 건강은 백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유 없이 발이 아프거나 불편하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 신호라고 하니 오늘부터 내 발의 모양에 신경을 써보는 것이 어떨까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