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당신의 선택은?

2016.10.27 16:00

 

시앙스닷컴 제공
시앙스닷컴 제공

 ‘스몸비’ 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스마트폰+좀비’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을 보며 걷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사고위험이 7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꾸준한 증가추세로 2015년에는 약 1300여 건이 넘는 보행자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과연 보행 중 스마폰 사용만이 위험한 것일까요?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보다 더 위험한 것이 바로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입니다. 도로교통안전공단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운전자 10명 중 4명이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한손으로 운전하는 위험성은 물론이고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은 음주운전 취소 수치로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지요.

 

스마트폰, 운전 중엔 잠시 꺼두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내비게이션 등 도로 위 교통상황에 필요한 유용한 스마트폰 어플이 출시되는 가운데, 피할 수 없다면 꼭 구비해야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수많은 차량용 거치대 중 대표적인 고정방식 세 가지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방식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일까요?

 

시앙스닷컴 제공
시앙스닷컴 제공

● 붙여도 붙여도 떨어져? 그렇다면 젤타입+압축식 흡착방식

 

기존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은 흡착력이 약해 차량 대쉬보드에서 잘 떨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단순 압축식 또는 거치대에 접착제가 도포되어 있는 제품이 대다수였지요.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최근에는 젤타입 흡착방식과 압축식 흡착방식을 함께 적용한 제품이 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차량에 흠을 남기지 않으면서도 자동차 대쉬보드, 차량 앞 유리 뿐 아니라 경사가 있는 평면에도 보다 강력하게 고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먼지 등 이물질이 붙어 흡착력이 떨어졌을 때에는 교체할 필요 없이 흐르는 물에 세척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반영구’ 라는 이야기는 사용자의 관리방법에 따라 다르겠지요.

  

시앙스닷컴 제공
시앙스닷컴 제공

그렇다면 단점은 없을까요? 여기서  ‘반영구’ 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방법에 따라 접착력의 차이로 오래 사용할 수도, 금방 교체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는 그야말로 ‘소모품’ 이기 때문에 일회성을 가진 저가 상품이 아닌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별해 구매하여 꾸준한 관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오래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엘라고 제공
엘라고 제공

● 운전 시야확보가 우선이라면 송풍구 거치방식을 사용해야

 

초보 운전자라면 ‘시야확보’ 가 가장 필요하겠지요. 물론 초보가 아니더라도 마찬가지겠습니다. 대쉬보드에 부착하거나 앞 유리에 부착하게 되면 운전 중 시야를 가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것이 부담스럽다면 송풍구 거치방식의 스마트폰 거치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풍구 거치방식의 거치대는 에어컨이나 히터 바람이 나오는 자동차 송풍구에 스마트폰을 탑재 고정하는 클램프로 수평 및 수직 또는 원하는 각도로 설치가 가능하며 송풍구 날 위치에 따라 높낮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송풍구 거치방식은 송풍구 날에 끼우는 방법으로 자칫하면 송풍구 날이 훼손되거나 제품에 따라 거치대가 쉽게 탈락할 수 있으므로 고정력이나 어느 무게까지 버틸 수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맥컬리코리아 제공
맥컬리코리아 제공

● 스마트폰을 더 단단히 고정하고 싶다면 자석형 거치방식!

 

수많은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잡아 주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자석형 거치방식’ 인데요. 자석형 거치방식은 거치대에 스마트폰을 올려 자석으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케이스나 기기에 부산물이 남지 않고 거치대에 끼우거나 빼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별, 가격대 별로 기능의 차이가 있겠지만 강력한 자석이 삽입된 거치대일 수록 보다 크고 무거운 스마트폰을 잘 지지할 수 있겠지요. 상하좌우, 회전 또한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 보다 쉬운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내가 필요한, 나에게 알맞는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를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몫이겠지요.

 

안전에는 마침표가 없습니다.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은 위험행위라는 것 쯤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그러나 꼭 사용해야 한다면 강력한 고정이 가능한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로 보다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유지해보세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