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성공적인 인생 살기 바란다면 ㅇㅇ하세요

2016.09.15 06:00

 

GIB 제공
GIB 제공

자녀양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부모-자식간의 관계 또한 이전 같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기본은 변하지 않는 것이니까요. 최근 독일 울름 대학 병원의 연구진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부모-자식간의 정서적 유대가 자녀를 성공적인 삶으로 이끈다고 합니다. 다음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의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 부모들은 못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을 향한 미래 지표는 우리가 바로 대응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서 그 범위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것은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을 뛰어넘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통해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정서적으로 세심한 보살핌을 제공하는 환경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판세를 뒤집을 중요한 키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결국 기본이 승리하는 것이지요.

 

 

GIB 제공
GIB 제공

연구진은 4~6세 사이의 27명 아이들을 대상으로 몇 가지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의 질과 인지 조절 능력의 관계를 알아본 것인데요. 인지 조절 능력과 관련해서는 유혹을 참는 것, 어떤 것을 기억하는 것, 또는 어떤 상황에 부끄러워하거나 소극적으로 반응하는 것 등을 관찰한 것입니다. 이 연구는 설문조사와 행동 과제 및 전기생리학적 측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험 결과,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가운데 질 높은 정서적 유대감이 자녀의 인지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먼저 연구진은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정서적 가용성(EA, emotional availability)’이라 부르는 정서적 유대의 질을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아이의 어떤 문제와 관련한 실행 기능을 측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행동의 특정 측면을 억제하는 임무를 한 아이의 신경 반응을 측정했습니다. 이는 뇌의 특정 주요 부위의 작은 전압 변화를 측정하는 뇌파 검사(EEG, Electrotroencephalography)를 통해 기록되었습니다.

 

이 논문의 주요 저자인 슈나이더-해스로프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정서적인 상호작용의 질과 취학 전 아동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실행 능력과 관련한 전기생리학적 상관관계 사이의 관련성을 처음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는데요. 그 결과 정서적 상호작용의 질이 높을수록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실행 능력 또한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결국 정서적 공감의 양육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녀의 성공적 인생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것입니다. 바로 부모들은 정서적 대응 방식을 사용하면서 자녀의 독립을 장려함으로써 자녀들의 미래 성공과 관련한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자녀를 향한 정서적 공감 능력은 미래를 살아갈 자녀의 삶의 기술과 관련해 오래 지속되며 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 요건이 될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첨단 인간신경과학(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