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과 처세술⑥] 어느 집단에서든 환영 받는 사람이 되자!

2016.09.12 15:00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요령 중 하나는 남과 잘 어울리는 것이다. 인간은 로빈슨 크루소처럼 외딴 곳에서 홀로 살 수는 없다.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관계하며 살아야 한다.

 

특히 명절에는 오랜만에 만나는 친지들이 많으니, 그 속에서 어색하지 않게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다. 

 

GIB 제공
GIB 제공

 

 

● 사람 사이에서 바람직한 관계란?

 

바둑에서는 각자가 서로 조화(調和)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잘 어우러지는 상태를 이상적이라고 본다. 프로기사들은 바둑을 얘기할 때 종종 '조화'라는 말을 쓴다. 흑과 백의 조화,실리와 세력의 조화 등을 얘기한다. 조화란 오케스트라의 합주처럼 여러 요소들이 어울려 하모니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GIB 제공
GIB 제공

 

바둑에서 조화라는 말을 최초로 쓴 사람은 '현대의 기성(棋聖)'으로 추앙 받은 우칭위안 9단이다. 우 기성은 '바둑을 무엇으로 보느냐'는 신문기자의 질문에 한마디로 '바둑은 조화'라고 말했다. 우 9단은 일본바둑이 황금기이던 시절, 일본으로 건너가 수많은 고수들을 물리치고 최고봉에 올랐던 전설적인 기사다. 그의 바둑은 자유분방하고 변화무쌍하여 마치 요술을 부리는 것 같은 스타일이었는데, 바둑에 관한 철학은 약간 의외다. 영토전쟁의 게임인 바둑에서 조화, 즉 하모니를 말한다는 것이 좀 특이하지 않은가. 하지만 바둑을 어느 정도 두는 사람이라면 바둑을 둘 때 자연히 하모니를 추구하게 된다.

 

● 조화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여러 가지 조화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분과 전체의 조화다. 이것은 각각의 부분들이 서로 잘 어우러지며 전체적 목적에 기여하는 것이다.

회사에 비유하면 각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의 반대는 서로 갈등과 대립을 하며 삐걱거리는 것이다. 고수들은 갈등이 아닌 협력 구도를 만들기 위해 고심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정석 같은 것을 쓰려고 할 때 기존의 상황과 어울리는가를 살핀다. 만약 어울리지 않는다면 다른 정석을 채택한다. 예를 살펴 보자.

 

정수현 제공
[그림1] - 정수현 제공

[그림1]과 같은 상황에 놓여있다. 이때 백이 1번 자리에 두었다고 하자. 뒤를 이어 흑은 2, 4, 6, 8 순서로 두는 정석을 두었다.

 

그 결과, 흑은 중앙을 향해 튼튼한 벽을 얻었고, 백은 오른쪽 윗 부분(상변)을 개척했다.

 

부분적으로 보면 서로의 득실이 비슷한 거래다. 이 경우 흑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정석은 불만이 없다.

 

왜냐하면 이 튼튼한 벽이 오른쪽 영역(우반부) 흑의 진형과 호응하여 커다란 영토모양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2]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그림2] - 정수현 제공

이번에는 [그림2]와 같은 상황에서 [그림1]과 같은 정석으로 백1에서부터 흑8까지 두는 것은 어떨까?

 

이번에는 오른쪽 변에 백돌이 위치해 있어 흑의 튼튼한 벽이 별 쓸모가 없다.

 

한마디로 이 장면에서는 이 정석이 전체적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동남아의 무더운 여름 날씨에 두꺼운 모피코트를 입은 격이라고나 할까.

 

이처럼 전체상황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수나, 정석을 택하면 능률이 떨어져 승리하기가 어렵다.

 

세상을 살아가면서도 다른 집단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인생의 바둑을 두기는 어려울 것이다. 바둑의 '조화 철학'으로 보면 전체의 목적과 부합할 때 하모니를 이룰 수 있다.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목적에 공헌하며 함께 조화를 이루는 구도를 만들어 보자. 그런 사람은 어느 집단에서나 환영받을 것이다.

 

정수현. 명지대 바둑학과 교수, 프로9단, 교육학 박사. 삼성, LG, SK 등 다수의 기업과 한국경제, 휴넷 등에서 '바둑과 경영', '바둑과 인생'에 관한 강의를 하고, 이코노미스트지 등에 바둑경영칼럼을 연재해왔다. 지은 책으로 『반상의 파노라마』, 『인생과 바둑』, 『바둑 읽는 CEO』, 『고수경영』 등 30여 권이 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배너를 클릭하면, "나는야 바둑왕"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