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로 배우는 달에 대한 상식!

2016년 09월 15일 10:00

추석 때마다 보름달은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꺼리입니다. 일년 내내 밤하늘을 밝히는 달은 인류가 정복한 이후로도 여전히 신비롭고 아름다운 존재로 다가옵니다. 추석 때면 궁금해지는 달에 대한 이야기들을 퀴즈로 준비해봤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추석 달은 일년 중 가장 큰 달이다?


풍작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족과 먹거리를 나누는 한가위. 예로부터 한가위는 일년 중 가장 풍요로운만큼 큰 보름달이 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과연 맞는 이야기일까요?


참고로 보름달이 가장 클 때를 슈퍼문이라고 합니다. 추석 때 슈퍼문을 보려면 그때 보름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야 하는데요. 달이 지구를 타원형 궤도로 돌기 때문에 추석에 보름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울 때도 있지만 가장 멀 때도 있습니다.


추석 달이 반드시 일 년 중 가장 큰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 사람들이 모였던 건 이유가 있습니다. 추석은 추분 무렵이라 해가 진 뒤 거의 바로 달이 떠올라서 밤새 달빛 아래서 이야기꽃을 피우기에 좋기 때문이죠.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정답 : ☓

 


블루문은 파란색 달이다?


서양에서 말하는 ‘블루문’은 이름 그대로 파란색 달을 떠올리게 합니다. 실제로 달빛이 파랗게 묘사되기도 하죠. 1883년 인도네시아의 크라카토아(Krakatoa) 화산 폭발로 화산재와 먼지가 대기 중에 산란해 수일간 푸른 달이 관측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서양에서 말하는 블루문은 파란색 달일까요?


서양에서는 보름달이 불길한 상징이었는데요. 블루문이란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말하는 것이죠. 흔히 말하는 블루문은 파란색의 ‘블루’가 아닌 우울한 의미로 ‘블루’가 이름 붙여진 것입니다. 또 ‘blue’와 같은 발음인 옛 영어 단어 ‘belewe’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블루문이 뜨는 이유는 달의 공전 주기와 양력에서의 한 달 주기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달의 공전 주기는 29.53일로 2월을 제외한 한 달의 일수인 30, 31일보다 조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한 분기 동안 보름달이 한 달에 한 번씩 총 세 번 뜨지만, 간혹 같은 기간에 보름달이 네 번 뜨는 경우가 생기죠. 이때 추가로 뜨는 네 번째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부릅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정답 : ☓
 

 

보름달이 뜨면 늑대가 울부짖는다?


보름달이 뜨면 저절로 나오는 효과음, 바로 늑대가 ‘아우~~’하며 울부짖는 소리입니다. 공포영화를 보면 보름달이 뜨는 날에는 야행성 동물인 늑대의 울음을 시작으로 처녀귀신이나 뱀파이어가 관 뚜껑을 박차고 일어나 활동에 나서는 것으로 그려집니다.


앞서 말했듯이 서양에서 보름달은 불길한 상징이기 때문에 ‘달의 영향을 받은’이란 뜻의 ‘lunatic’이라는 형용사는 ‘미친, 정신이상의’라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여기서 파생된 ‘lunacy’라는 명사는 정신이상, 광기를 뜻하죠.


이 때문에 과거에는 보름달이 떠오르면 사람을 위협하는 영적인 존재들이 활동한다고 믿어왔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보름달이 사람 안에 있는 사악함이 일어나 범죄율을 높인는 통념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그래서 이를 과학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보름달이 나타날 때 인간의 폭력성과 범죄, 불안심리, 우울증 및 정신이상, 자살, 응급실 입원횟수, 마약사용 등의 수치가 얼마나 늘었는지 조사한 연구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름달과 인간의 정신세계나 사건사고와는 뚜렷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정답 : ☓

 


럭키문은 ○○○ 때 뜨는 달!


블루문, 블러드문, 슈퍼문, 미니문 등등 수많은 달의 이름이 있는데요. 가장 기분좋은 ‘럭키문’은 어떤 달을 말하는 것일까요? 재미있게도 크리스마스에 뜨는 보름달을 말합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즐겁고 행복한 크리스마스에 보름달을 본다니 반갑고, 무엇보다 크리스마스에 뜨는 보름달은 매우 귀한 구경이기 때문에 그 이름이 행운을 주는 럭키문입니다.


럭키문은 음력과 양력이 딱 들어맞아야 하므로, 19년을 주기로 나타납니다. 운이 나쁘면 19년이 아니라 38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19년 주기 중 세 번에 한 번 꼴로 윤년, 즉 2월 29일이 있는 해가 나타나므로 주기가 안 맞아서 또 다시 19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1977년에 럭키문이 떴고 작년 크리스마스 때 무려 38년 만에 또다시 럭키문이 나타났습니다. 이제 2034년 크리스마스 때 럭키문을 볼 수 있다니 꼭 기억해둡시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정답 : 크리스마스 

 


중국인들은 달에서 ○○○를 본다!


달님 속에 계수나무 토끼가 절구 찧고 산다는 건 아이부터 어른까지 우리나라 국민들의 상식(?)으로 통합니다. 달에서 토끼가 보이는 현상은 달 표면에서 어두워 보이는 부분은 움푹 들어간 ‘달의 바다’라는 지형 때문인데요. 약 40억 년 전 태양계 내 미행성(planetesimal)들이 달과 충돌해 거대하고 깊은 크레이터(구덩이)를 형성했습니다. 이 얼룩덜룩한 지형을 보며 달 속 토끼를 떠올린 것이죠.


그런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달을 보며 다양한 모습을 상상한다고 합니다. 중국, 앙골라, 페루에서는 멀리 뛰려고 잔뜩 움츠린 두꺼비를 발견했습니다. 또 유럽에서는 보름달 속에서 책 또는 거울을 들고 있는 여인, 한쪽 집게발을 높이 쳐든 게의 모습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그밖에 귀여운 당나귀, 포효하며 달려드는 사자, 나뭇짐을 한쪽 어깨에 이고 있는 사람의 모습까지... 올 추석 때는 보름달 속에서 아이들과 새로운 상상을 펼쳐보는 건 어떨까요?

 

과학동아 제공
과학동아 제공


정답 : 두꺼비

 


※필자소개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TV 예능 ‘용감한 기자들’에 출연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 등에 관심이 많다. 


이종림 객원기자

lumen002@naver.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