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솔직히 말해주는 남자의 성] <5> 우리 아이가 왜소음경?

2016.09.08 18:10

Q. 과체중인 7세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살이 많아서 그런지 아이 음경이 너무 작은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포경 수술에도 문제가 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아직 어린이니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만, 부모로서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A. 최근 소아비만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죠. 그 여파가 비뇨기과에도 미치고 있습니다. 아이 포경 수술을 하러 왔는데, 소아비만으로 인한 함몰 음경 증상 때문에 수술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그냥 돌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아비만 확대와 함께 왜소음경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도 늘고 있습니다. - GIB 제공
소아비만 확대와 함께 왜소음경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도 늘고 있습니다. - GIB 제공

포경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의 왜소 음경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실제 성장 장애가 있는 진성 왜소 음경과, 크기는 정상이지만 복벽에 묻혀 작아 보이는 함몰 음경이 있습니다.

 

진성 왜소 음경은 어린이의 경우 호르몬 요법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성인이라면 음경 확대 시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함몰 음경은 음경이 작게 보이거나 완전히 숨어 있는 듯한 상태의 성기를 말합니다. 목을 잔뜩 움추린 자라의 목과 비슷한 모양이라 해서 자라고추라고도 합니다.

 

최근 소아 왜소 음경은 대부분 함몰 음경이며, 식생활과 생활 패턴 변화로 복부 비만이 증가하면서 크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음경이 아랫 배의 과도한 지방 더미에 묻혀 작게 보이는 경우이지요. 그렇다고 꼭 유아나 소아에게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며, 비만한 성인 남성도 치골 부위에 지방이 많아 음경이 묻혀버려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이런 경우 성기의 성장 자체는 정상이므로, 주기적으로 전문의와 상담하면서 성기 발육 상태만 확인하면 됩니다. 살을 빼면 정상적인 음경 형태로 환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경 주변 근육 문제로 함몰 음경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음경은 피부가 피부 하부 구조인 근막에 고정되어 있는데, 함몰 음경은 음경이 음경 뿌리에 잘 고정이 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발생합니다.

 

함몰 음경은 살을 빼는 것 외에 수술로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자기 성기 크기에 심하게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수술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신체에 대한 관심과 성적 정체성이 형성되는 청소년기에 이르러 자칫 신체에 대한 열등감으로 성격이 변하거나 학업에 지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골 부위 지방을 제거하고, 음경을 앞으로 당겨 음경 피부를 치골막에 고정해 음경을 몸 밖으로 빼는 시술로 치료 가능합니다.

 

함몰 음경을 수술로 치료할 지 혹은 경과를 지켜보며 관찰할 지 여부는 아이가 느끼는 스트레스와 비만 정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해야 합니다.

 

※ 필자소개
이영진. 부산대 의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부산대학교병원 비뇨기과 전공의 수료. 현재 대구 코넬비뇨기과 원장이자 세계성의학회 정회원, 대한비뇨기과학회 정회원이다. 남성의 고민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의사이자 남자이다. 대한민국 남성의 성 문제 해결에 사명감을 품고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