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우리 아이 즐거운 놀이시간

2016.09.01 10:30

 

GIB 제공
GIB 제공

영재육성 프로그램이나 각종 뉴스를 통해 뛰어난 아이들에 대한 소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두뇌성장이 가장 활발한 5~7세부터 조기교육을 통해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막상 내 아이가 혹여 뒤쳐지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아직 어린데 공부를 무조건 강요할 수도 없고...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부모님들을 위해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면서 즐겁게 빠질 수 있을 만한 놀이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게임하면서 배우는 교육용 보드게임

 

온 가족이 웃으며서 대화를 나누고 승패를 겨룰 수 있는 보드게임. 보드판이나 카드를 이용해서 즐기는 보드게임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모노폴리, 인생게임에서부터 전략적으로 즐기는 루미큐브, 다빈치코드까지 수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고피시 - 시앙스닷컴 제공
[영어학습 카드놀이]고피쉬 - 시앙스닷컴 제공

이러한 일반적으로 알려진 보드게임 외에 최근에는 아이들이 게임을 통해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용 게임들도 출시되어 눈길을 끕니다. 게임을 통해 덧셈과 뺄셈 등 수학 연산을 배울 수 있는 ‘셈셈시리즈’나 ‘GO! Fish’시리즈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수학, 사회, 영어, 한국사, 한자 등 주제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카드 속 이미지도 보고, 스스로 말하면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공부를 한다는 것 자체에 거부감을 보이는 아이들이 즐겁게 웃으면서 학습을 할 수 있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리력, 공간 지각력을 향상시키는 바둑

 

바둑은 아이들의 두뇌개발, 집중력 향상,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의 대국을 기점으로 바둑은 교육열이 높은 부모들 사이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바둑이 집중력 향상과 뇌지구력 강화, 암기력 향상이나 정서 발달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점차 놀이가 아닌 교육의 도구로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바둑은 게임을 하는 동안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에 이기려면 고도의 전략이 필수입니다. 바둑을 두는 동안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의도를 예측하고 다음 수를 계산하는 연습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바둑을 배우면 배울수록 한 가지에 오랫동안 집중하는 힘과 깊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 대결 형식으로 승패가 결정되므로 도전 정신과 승부욕까지 기를 수 있어 1석 2조라고 합니다.

 

● 조립하면서 창의적 사고를 키워주는 레고(LEGO)

 

아이들 두뇌발달을 키워주는 것으로 유명한 레고는 여러 가지 모양과 다채로운 색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입니다.레고 블록을 원하는 모양대로 맞춰나가면서 컬러의 조합을 배울 수 있으며, 조립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여줍니다.

 

자동차나 장소 등 주제별로 다양한 시리즈가 있기 때문에 아이의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 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해진 모양 외에도 스스로 생각해서 다른 모양으로 조립이 가능해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