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미팅에서 폭탄 취급만 받아요!

2016년 08월 01일 14:00

미팅에 나가서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어요. 유머감각도 뛰어나고 성격 좋다는 말도 많이 듣는데 왜 그럴까요? 사실 제가 나간 미팅은 분위기가 정말 좋아요. 쉴새 없이 이어지는 게임과 재미있는 이야기로 모두가 신나고 즐겁게 놀지요. 그런데 마지막에는 언제나 선택을 못 받고 선택받지 못한 사람끼리 놀게 됩니다. 문제라면 외모인데, 외모가 다는 아니잖아요. 못 생긴 사람도 다 짝이 있던데, 왜 저만 미팅에서 짝을 못 만나는 걸까요?

 

이미지 확대하기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내게 유리한 내시 균형점을 찾아라!


고민남의 사연을 들으니 67년 전 일이 떠오르네요. 1949년인가 학교 앞에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어요. 그런데 금발의 아리따운 여인이 나타나자 서로 데이트 신청을 하겠다고 신경전을 벌였지요. 그때 제 머릿속을 스치는 새로운 이론이 있었어요. 제게 노벨상을 안긴 일명 ‘내시 균형’이지요.


외모가 다는 아니라고 했는데, 혹시 고민남은 미팅에 나온 여성 중에서 가장 예쁜 사람을 고르지 않았나요? 미팅에 나간 모든 남성이 가장 예쁜 여성을 고르면 그중 고작 단 한 명만 짝이 됩니다. 그러면 아차 싶어 그 다음으로 예쁜 여성을 지목하죠. 그런데 다른 남성들의 마음도 모두 같거든요. 우르르 또 한 명한테 몰리죠. 이렇게 탄생한 커플은 한두 커플일 거예요. 이 광경을 지켜본 다른 여성들은 이미 마음이 상해 다른 남성들한테 마음을 열 리 없으니까요.


이처럼 퀸카 커플을 제외하고 모두가 미팅에 실패한 상황을 일컬어 최악의 ‘내시 균형’이라고 합니다. 내시 균형이라는 게 별거 아니거든요. 미팅에 참가한 사람 모두가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아 결정이 달라지지 않는 상태를 말해요. 커플이 되지 못한 채로 균형을 이뤘으니 고민남에게는 최악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이런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모에 현혹돼 가장 예쁜 퀸카에게만 한눈 팔지 말고 나머지 여성을 찬찬히 보고 내게 맞는 이성을 찾는 겁니다. 누가 나랑 취미가 같은지, 말이 잘 통하는지 찾아 그 사람을 지목하는 것이지요. 분명 상대도 당신과 잘 맞는다고 느꼈다면 고민남을 지목하겠죠. 그때 비로소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 커플이 되는 최선의 내시 균형이 됩니다. 잊지 마세요! 커플이 되는 게 목적이라면 진정한 짝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걸 말이죠.


지금까지 게임이론으로 여러분의 고민을 풀어봤습니다. 좋은 해결책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분명한 건 지금도 여러 수학이론이 사회, 경제, 정치 등 여러 분야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만약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면 해결 방안으로 수학을 떠올려 보세요. 의외로 쉽게 해결될지도 몰라요.

 


※ 잠깐 수학 사전!


내시 균형의 목적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최종적으로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지 미리 예측해 보는 것이다. 따라서 두 가지 가정을 전제로 한다. 상대의 전략을 정확히 예측하며, 이 정보를 통해 이익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행동한다.


조가현 기자

gahyun@donga.com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