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연약한 피부를 지키는 방법

2016.07.17 15:00

야외에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야외에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강력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키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듬뿍 바르는 당신, 함께 외출하는 아이의 피부도 지켜주고 있나요? 아이들 피부는 성인에 비해 얇고 연약해서 자외선을 방어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이를 집 안에서만 키울 수도 없으니, 외출 하기 전 아이에게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 자외선 차단제, 이렇게 발라주세요!

 

자외선 차단제는 아이가 외출하기 30분 전, 머리카락이 덮이지 않는 귀와 귓볼, 발등 등 햇빛에 노출되는 모든 부위에 충분한 양으로 골고루 발라줍니다. 이때 얼굴에는 바르는 로션 타입의 선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뿌리는 스프레이 타입의 경우 몸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눈을 비비거나 땀이 흘러 로션이 눈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눈과 가까운 부위에는 바르지 않는 대신 챙이 큰 모자를 씌워줍니다.

 

챙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도 준비하세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챙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도 준비하세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야외에서는 주기적으로 햇빛을 피해 쉬게 하며 2~3시간마다 한 번씩 차단제를 덧바르는 게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클렌징 제품이나 비누로 깨끗이 씻고 보습을 해줍니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지우는 것도 철저하게!

 

자외선 차단제는 땀을 흘려도 쉽게 지워지지 않게 만들기 때문에 집에오면 깨끗이 지워줍니다. 제품이 피부에 남아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깨끗이 씻겨나갈 수 있도록 클렌징 제품이나 비누로 닦아내고 충분히 보습을 해줍니다.

 

스프레이 타입의 선크림은 얼굴이 아닌 몸에만 뿌려주세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스프레이 타입의 선크림은 얼굴이 아닌 몸에만 뿌려주세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만약 자외선에 심하게 노출되어 아이가 가렵고 따끔거린다고 한다면 일광화상이 생긴 것이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들 피부가 탄다고 표현하는데요. 심하게 노출되었을 경우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과 함께 빨갛게 붓거나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손으로 긁으면 세균 감염에 의해 2차적인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냉찜질, 오이팩 등으로 진정시켜줍니다. 비누와 같은 세정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물이 벗겨질 때는 긁거나 일부러 뜯지 말고 자연스레 벗겨지도록 합니다.

 

● 아이들은 순하고 가벼운 타입을 선택

 

비싸고 효과가 강한 엄마 화장품을 같이 쓸 수도 없고 어떤 자외선 차단제를 써야 할 지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피부가 연약해 자극을 받기 쉽기 때문에 최근에는 아이들 피부에 맞는 순하고 가벼운 타입의 다양한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어린이 전용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 있으니 가급적 엄마와 같이 사용하기 보다는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는 먼저 아이의 손목 안쪽에 적은 양을 미리 발라 피부에 맞는지 확인한 뒤 사용하세요.  6개월 미만 유아는 피부가 얇고 예민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단제에 표시된 SPF는 살을 검게 태우는 자외선B를, PA는 주근깨를 만드는 자외선A를 차단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숫자가 높고 + 갯수가 많을수록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크지만 그만큼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실내에서는 SPF15, PA+ 이상을, 실외에서는 SPF30, PA++ 이상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스포츠 등 야외 활동에는 SPF30, PA++ 이상을 사용하고 해수욕 등으로 장시간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SPF50+, PA+++의 제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어른들도 무조건 지수가 높은 제품 보다는 자신의 피부 타입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듯이 아이들 제품도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서 구매하세요.
 

☞ (관련기사) 한여름보다 따가운 햇빛, 5~6월 자외선을 피하려면? (동아사이언스, 2016년, 5월)

☞ (관련기사) 자외선차단제 똑똑하게 쓰는 방법! (동아사이언스, 2016년, 6월)

☞ (관련기사) 아이들을 위한 여름나기 건강상식 5가지 ② (동아사이언스, 2015년, 7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