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 효과 없는 장난감 선글라스는 NO!

2016.07.14 07:15

 

이미지 확대하기강력한 햇빛에 아이들도 눈부시다는 사실!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강력한 햇빛에 아이들도 눈부시다는 사실!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뜨거운 태양, 아이와 함께 바닷가나 계곡으로 놀러 갈 계획 세우고 계시죠?
강한 자외선 때문에 아이의 연약한 피부는 물론 눈 건강을 해치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많은 분들이 아이의 피부가 상하지 않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챙이 넓은 모자도 챙깁니다. 야외활동 시 아이들에게 모자는 씌어주지만 미처 선글라스까지는 신경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햇빛에서는 어른 뿐 아니라 아이들도 눈이 부셔서 눈을 뜨는 게 힘들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해줘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눈 건강을 위해 올바른 선글라스 착용법을 확인하세요.

 

이미지 확대하기야외활동 시 아이들도 선글라스가 필요해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야외활동 시 아이들도 선글라스가 필요해요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아이들 선글라스, 액세서리처럼 골라도 되나요?

 

NO! 자외선 차단 지수를 반드시 확인! 디자인 만으로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마세요.

 

어른들은 선글라스를 구입할 때 디자인과 자외선 차단 기능 등 여러가지를 확인합니다. 그렇지만 아이들 선글라스를 구입할 때는 별 생각없이 예쁘기만 한 제품을 구입하는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아이가 써서 예쁘다고 생각이 되면 옷을 사듯이 가볍게 구매를 하게 되는데 이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자외선 차단 기능 없이 색만 입힌 선글라스를 착용하게 되면 눈이 금방 피로해지고 시력과 관련되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네요. 선글라스를 고를 때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렌즈 크기가 아이 얼굴과 맞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활동이 많기 때문에 쉽게 깨지거나 망가지지 않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된 렌즈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렌즈 이외에도 선글라스 테가 아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지 확인하고 얼굴형에 맞춰주면 아이들이 활동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아 오랜 시간 착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미지 확대하기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멋내기용 선글라스는 NO! 자외선 차단 지수는 반드시 확인하세요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실내에서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있으면 안되나요?

 

YES! 가급적 실내에서 선글라스 착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조명을 켰을 때는 400~600루멘(lm, 광속 측정 단위), 밝은 날 실외의 그늘은 1000lm, 고속도로는 6000lm, 스키장은 1만 2000lm까지 빛이 강해집니다.

 

선글라스 렌즈색의 진한 정도에 따라 빛을 차단하는데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빛을 많이 차단하려면 더 진한 선글라스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어두운 실내에서 짙은 선글라스를 끼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지나치게 줄어들어서 눈의 동공이 확장되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아이들이 선글라스를 쉽게 벗으려고 하지 않겠지만, 실내에서는 사진 찍을 때만 잠깐 허락해주세요.

이미지 확대하기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눈 건강은 어릴 때부터 지키는 것이 중요!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자외선에 오래 노출된 피부가 벌겋게 달아올라 약한 화상을 입는 것처럼 눈동자도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7~8월에는 햇빛이 강한 정오부터 오후 3시 사이에 과도한 야외 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여행을 간다면 이 시간에는 식사를 하거나 낮잠을 재우는 등 실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일정을 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기사)빨주노초파남보, 내게 맞는 선글라스는? (동아사이언스, 2011년 8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