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성격하는 상어? 저 상어는 어떤 성격일까?

2016.06.04 07:15

사람에게서 성격은 그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알려줄 뿐만 아니라, 어떤 특정한 상황 가운데 어떻게 반응할지도 가늠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를 아주 잘 안다면, 어떤 주어진 상황 가운데 어떻게 반응할 지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것은 그 사람의 행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혹은 유사한 상황 가운데 보이는 반응이 비슷하게 반복해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측 가능하며 일관성 있는 이 성격적 특성을 바로 ‘개성’이라고 합니다.

 

Evan Byrne 제공
Evan Byrne 제공

개성이란 사전적 의미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취향이나 특성을 말하는데요. 최근 호주 맥쿼리대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이 개성이 사람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상어도 각각의 고유한 개성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호주 동부 해안에 서식하는 포트잭슨 상어에게서 이러한 특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나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상어들이 각각 뚜렷하고 일관된 모습으로 개성 있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 논문의 주요 저자인 에반 번즈는 “지난 수십 년 동안, 200종에 가까운 동물들이 각각의 개성을 가졌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말하며 “개성은 더 이상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응하며 변화해 온 동물들에게도 깊이 내재된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Olivier Cochard-Labbé(W) 제공
Olivier Cochard-Labbé(W) 제공

한편 실험은 상어의 대담함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위험을 감수하는 모습 및 스트레스 호르몬과 관련 생리학적 반응의 관계를 통해 각각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까지 측정했습니다.


첫 번째 실험은 상어들에게 거처를 마련해 주고 각각의 상어들이 그 곳에서 새로운 환경으로 나오는데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측정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실험으로 상어들을 낚시꾼에게 잡힌 것과 같은 유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시키고 각각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또 처음 상황으로 되돌려 놨을 때 얼마 만에 일상으로 복귀하는지도 관찰했습니다.


반복된 실험의 결과, 상어들이 각 실험마다 그들 각각의 특성대로 일관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상어가 다 과감하고 담대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몇몇의 상어는 첫 번째 실험과 두 번째 실험에서 다른 상어들보다 시종일관 더 과감한 모습을 보인 반면, 몇몇은 소심한 모습을 보였고, 어떤 상어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했습니다.

 

Strobilomyces(W) 제공
Strobilomyces(W) 제공

연구진 중 한 사람인 컬럼 브라운 부교수는 “상어가 아무 감정 없는 기계가 아니라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다”고 말하며 “사람처럼 상어들도 각각의 독특한 취향과 행동 양식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 연구결과를 통해, 상어들마다 어떤 상황에 따른 각각의 행동 방식이 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개체 수를 관리하는데 있어서도 우리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복잡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결국 각각의 개성이 상어의 행동 양식, 예를 들면 먹이 선택이라든지 서식지 이동 또는 활동 수준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은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생태학적 역할을 감당하는, 상위 포식자인 상어를 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어류 생물학 저널(Journal of Fish Bi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