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만에 풀체인지…더 강해진 ‘뉴 아우디 A4’

2016.05.11 06:11
전륜구동 - 콰트로 두 종류로 출시
동급 최대 실내공간…무게는 감소
공기역학 디자인으로 정숙성 UP
버츄얼 콕핏 등 최첨단 사양 탑재

8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로 선보인 ‘뉴 아우디 A4’는 엔트리 모델급의 준중형 세단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 아우디의 기술력을 모두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혁신 기술이 총 동원됐다. 중·대형 모델에만 더 뛰어난 기술을 담는 국산차의 행보와는 지향점부터가 다르다.

● 더 크고, 강력하며, 빨라졌다

뉴 아우디 A4의 차종은 ‘45 TFSI’와 ‘45 TFSI Quattro’ 두 가지. 전륜구동차와 4륜구동(콰트로)으로 나뉜다.

두 차종에는 모두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TFSI)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아우디 A6에도 사용된 엔진이다. 기존 모델과 비교하면 혁신적으로 성능이 향상됐고, 로드스터 모델인 아우디 TT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성능을 갖췄다. 최고 출력은 기존 220마력에서 252마력으로, 최대토크는 35.7kg·m에서 38kg·m으로 높아졌다. 제로백은 6.4초에서 5.8초로 단축됐다.

A4만을 위해 개발된 최신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S-트로닉 7단 변속기도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1∼4단의 기어비를 더 촘촘하게 구성해 제로백을 단축시켰다. 5∼7단은 조금 더 긴 기어비로 구성해 연료 효율성을 높였다. 복합 연비는 전륜 모델이 12.5km/l, 콰트로 모델이 11.6km/l다.

차체 크기도 이전 모델보다 전장 25mm, 전폭 16mm, 실내길이 17mm가 늘어나 동급 최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그러면서도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사용한 경량 소재 혼합 공법과 부품 개선을 통해 최대 100kg까지 차체 무게를 줄였다.

또한 뉴 아우디 A4에는 아우디에서 독자 개발한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 서스펜션은 물론 스프링 아래 하중 부분까지 경량화해 운동 성능을 향상시켰다. 고속에서는 더 날카로우면서도 저속에서는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공기역학 디자인으로 연료 효율성과 정숙성 향상

아우디는 공기역학에 엄청난 공을 들이는 브랜드다. 항공기에만 적용하던 풍동 시험을 처음 차량에 적용한 것이 바로 아우디이다. 시속 300km/h의 바람세기를 낼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 풍동 시험장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A4의 공기역학계수는 0.26cd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풍동 테스트를 할 때 아우디 사운드 엔지니어들은 풍절음 점검을 통해 방음 성능도 끌어올린다. A4는 전면 유리 2중 방음, 사이드 미러 숄더 라인으로 이동, 이중 도어 실링 처리 등을 통해 더욱 정숙해졌다.

혁신적인 첨단 사양도 눈에 띈다. 계기판에서 네비게이션 화면까지 구동되는 ‘버츄얼 콕핏’이 기본 적용되어 있다. LED 헤드라이트, 다이내믹 턴 시그널, 터치패드, 애플 카플레이도 기본 옵션이다. ‘아우디 프리 센스 시티’ 보조시스템을 통해 안전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카메라를 통해 전방 시야의 위험한 주행 상황을 감지해 사고를 예방해준다. 시속 9∼85km로 주행하는 동안 보행자가 감지되면 3단계로 시스템이 작동하는데 1단계 경고, 2단계 브레이킹, 3단계 풀 브레이킹을 통해 차를 완전히 정차시켜 보행자 추돌 사고를 예방한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 - 6개월간 지우고 또 지워도… 빠져나올수 없는 ‘악플의 늪’
  • - ‘송종국과 이혼’ 박잎선 “불륜 루머 사진 속 남성의 정체는…”
  • - 트럼프 “디폴트 걱정마, 달러 찍어내면 돼”…경제전문가들 경악
  • -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남성’ 2위 버락 오바마, 1위는?
  • - [단독]수임료 100억 받은 최유정 11일 영장… 홍만표 압수수색

  •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