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앞으로 모여라!] 설 연휴 방영되는 TV영화 꿀팁 관람가이드

2016.02.05 19:00

 명절이면 TV에서 재미있는 영화들이 쏟아지며 많은 사람을 고정시킵니다. 올해도 예외없이 재미난 영화가 포진해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독자여러분께서 영화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설 TV영화 관람 꿀팁’입니다.

 

5일 오후 23시 25분 SBS ‘해적: 바다로 간 산적’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 손예진보다 귀신고래가 매력적인 이유는?

 

영화 ‘해적: 바다로 간 산적’은 조선 건국을 앞두고 국새가 사라져 해적과 산적, 개국세력이 맞붙는 대격전을 그린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국새를 삼켜 주인공들을 엄청난 사건의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리게 한 장본인은 바로 귀신고래죠. CG로 재현된 조선시대의 귀신고래는 집채만한 몸집으로 신비감을 자아내며 배우들 못지 않은 존재감을 나타냅니다.


‘쇠고래’라고도 불리우는 한국계 귀신고래(Korean Gray Whale)는 ‘귀신처럼 신출귀몰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캘리포니아계, 대서양계 등 3종류의 귀신고래 가운데 하나로 미국 과학자 앤드루 씨가 1912년 울산에서 이 고래를 발견하고 2년 뒤 논문으로 발표하면서 한국계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귀신고래는 큰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얌전하고 겁이 많습니다. 또한 장난을 좋아해서 파도가 부서지면 펄떡펄떡 뛰고 물장구를 치며 몸을 회전하는 재주를 피우는데요. 안타깝게도 한국계 귀신고래도 무분별한 포경으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했습니다. 영화 속에서나마 희귀한 귀신고래의 멋진 활약(?)을 감상해보시죠.

 

한반도의 고래들. 북방긴수염고래(왼쪽위), 귀신고래(오른쪽위), 범고래(왼쪽아래), 혹등고래(오른쪽 아래). - 과학동아 제공
한반도의 고래들. 북방긴수염고래(왼쪽위), 귀신고래(오른쪽위), 범고래(왼쪽아래), 혹등고래(오른쪽 아래). - 과학동아 제공

 

 

 

7일 오후 3시 채널CGV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소니 픽쳐스 제공
소니픽쳐스 제공

- 스파이더맨 원작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평범한 주인공 피터 파커가 스파이더맨이라는 영웅의 길을 걷기까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는 사라진 부모님을 찾는 과정에서 스파이더맨으로 살아야 하는 운명을 마주하며 서서히 영웅이 되어가는데요. 이러한 스파이더맨 이야기는 어디에서 시작된 것일까요?


스파이더맨이 방사능을 띤 거미에 물려 초능력을 지니게 됐다는 데 그 힌트가 있습니다. 19세기 말 원자의 실체와 원자력의 원리가 밝혀지면서부터 SF작가들은 발빠르게 원자력에 대한 과학적 내용들을 작품에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래를 묘사한 SF소설 속에 원자력을 지닌 방사성 물질은 무한에너지를 가졌다는 매력적인 설정이 자리잡은 것이죠.


스파이더맨 역시 이러한 흐름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작품인데요. 1962년 첫 발간된 스파이더맨 코믹스에서 묘사된 방사선의 양은 실제로는 TV 앞을 지나갈 때 받는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방사능에 대한 동경과 우려가 뒤섞인 과장된 이야기 속에 새로운 슈퍼히어로가 탄생한 것이죠.

 

 


 

8일 오전 9시 40분, 오후 10시 OCN ‘겨울왕국’

 

소니픽쳐스 제공
소니픽쳐스 제공

- 엘사가 만든 고드름은 어떤 모양일까?


‘겨울왕국’은 매해 겨울마다 아이들 있는 집에서 ‘렛잇고~’가 울려퍼지는 마법을 부리는 영화입니다. 친구 같이 자란 자매 ‘엘사’와 ‘안나’. 엘사는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신비로운 힘을 감추기 위해 동생을 두고 떠납니다. 안나는 언니의 이러한 저주를 풀기 위해 눈속을 뚫고 찾아가며 이야기가 펼쳐지죠.


엘사라면 얼마전 화제가 됐던 ‘역고드름’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겠죠. 전북 진안 마이산에서 겨울철이면 볼 수 있는 역고드름은 신비한 자연 현상입니다. 이 곳에서는 맑은 물을 담은 그릇을 밤새 내놓고 자면, 이튿날 그릇 안에 꽁꽁 얼어 있는 물 위로 역고드름이 자라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그릇에 담긴 물이 얼 때 표면 가장자리부터 얼어 부피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직 얼지 않은 가운데 물은 얼음에 밀려서 표면 가운데 부분의 구멍으로 솟아납니다. 그러다 얼음 기둥 위 구멍도 얼어서 막히면 고드름의 성장도 멈추게 됩니다. 

 

엘사의 마법일까요? 네모난 화병 모양, 역피라미드 등 다양한 형태의 역고드름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아직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 동아사이언스 제공
엘사의 마법일까요? 네모난 화병 모양, 역피라미드 등 다양한 형태의 역고드름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아직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 동아사이언스 제공

 


 
9일 오후 11시 15분 SBS ‘님아 그강을 건너지 마오’

 

CGV아트하우스 , (주)대명문화공장 제공
CGV아트하우스 , (주)대명문화공장 제공

- 평생 신혼같은 결혼생활이 가능할까?


‘님아, 그 강을 건너지마오’는 강원도 횡성의 한 시골마을이 배경입니다. 89세지만 소녀감성이 살아있는 강계열 할머니, 98세의 최고령 로맨티스트 조병만 할아버지가 주인공이죠. 알콩달콩 살아가는 노부부의 생활을 잔잔하게 그려내며 보는 이들에게 삶과 사랑에 대한 깊은 여운을 남겨주는데요.


운명적인 상대를 만났을 때 만난지 0.2초만에 뇌에서 도파민와 옥시토신 등 기쁨을 느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하지만 3~4년이 지나면 마약과 같은 성분으로 흥분감을 주던 페닐에틸아민의 작용이 다하면서 서서히 사랑의 콩깍지가 벗겨지곤 하죠.


이러한 사랑의 유효기간 이론을 뒤짚은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학의 심리학 연구팀은 20년 간 함께 살아온 부부의 뇌에서 이제 막 시작하는 연인과 같은 화학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시작하는 연인에게서 집착과 불안이 내재된 사랑이 나타나는 데 반해, 오래된 부부에게는 서로에 대한 존중과 강한 애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9일 밤 12시 30분 KBS1 ‘꾸뻬씨의 행복여행’

 

그린나래미디어(주) 제공
그린나래미디어(주) 제공

- 내가 느끼는 행복은 몇점일까?


매일 같이 불행하다고 외치는 사람들을 만나는 런던의 정신과 의사 ‘헥터’. 어느날 그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 모든 걸 제쳐두고 여행을 떠납니다. ‘행복’이란 말은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느껴지는데요. 사람마다 행복을 느끼는 때와 그 정도도 다릅니다. 만약 행복이란 것을 측정할 수 있다면, 내가 느끼는 행복은 과연 몇점일까요?


사토 와타루(佐藤弥) 일본 교토대 교수팀은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뇌에서 ‘설전부(Precuneus)’라는 부위의 회색질 부피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은 평균 나이 22.5세인 참가자 51명에게 행복의 정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뇌의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결과와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행복을 느끼며 삶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설전부의 부피가 최대 15% 정도로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설전부의 크기를 통해 행복을 수치화할 수 있으며, 설전부의 부피를 증가시키는 행복 증진 프로그램도 실현 가능한 것이죠.

 

일본 연구진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뇌 설전부(왼쪽 노란색)의 부피가 크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 사이언티픽 리포츠 제공
일본 연구진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뇌 설전부(왼쪽 노란색)의 부피가 크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 사이언티픽 리포츠 제공

 

 

※필자소개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 등에 관심이 많다. 세간의 이슈들과 과학의 연결고리를 찾는 데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글쓰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4659/bef
http://www.dongascience.com/sctech/view/826/special
http://dl.dongascience.com/magazine/view/S201001N033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8613/special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8781/news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