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충청도 편] 공주IC 벗어나 국립공주박물관, 대전역 앞 중앙시장, 공주터미널에선 공산성

2016.02.07 13:00

편집자주: 스마트폰을 보고 계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설 명절, 어디론가 움직이기 위해 지루하게 기다리시나요? 고기은 여행칼럼니스트가 기차역, 혹은 고속도로에서 가까운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잠시 짜투리 시간을 짜내서 떠나보시죠!

 

교통체증에 마음체증이 일어나는 당신. 장거리 운전으로 피로누적인 당신. 고향을 떠나는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 당신. 혹여 기차를 놓칠까 버스를 놓칠까 싶어 너무 빨리 도착해 무료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 지 고민인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설 연휴 기간동안 고속도로, 역, 터미널 가까이에 잠시 여행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한다. 

 

 

고속도로 가까이에서 잠시 여행!
☜고!☞ 설맞이 문화행사 풍성, 국립공주박물관
꽉 막힌 도로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박물관 나들이를 제안한다. 남공주IC에서 약 15분 거리에 국립공주박물관이 있다. 설날을 맞이해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열린다. 설날 당일엔 오후 1시부터 공주 전통문화예술단 논두렁 밭두렁의 특별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가족체험 행사인 제기 만들기 및 제기차기, 민속놀이, 사물놀이 체험도 할 수 있다. 무령왕릉실, 선사 고대문화실 등의 상설 전시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제공

 

논두렁 밭두렁 ‘풍물공연’ - 국립공주박물관 제공
논두렁 밭두렁 ‘풍물공연’ - 국립공주박물관 제공

 

☞스톱!☜ 꿀팁 5큰술
<①큰술>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
<②큰술> 운영시간 : 09:00 ~ 19:00
<③큰술> 입장료는 무료다. 관람질서 유지 및 이용객 안전 등을 위해 '무료 관람권'을 발행하므로 표 받는 곳에서 무료 관람권을 발급받아야 입장할 수 있다.
<④큰술> 윷놀이,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등의 민속놀이와 북, 장구, 꽹과리 등의 사물놀이 체험은 옥외광장에서 한다. 2월 6~21일까지 09:00~18:00에 체험할 수 있다.
<⑤큰술> 가족체험 행사는 우리문화 체험실에서 진행한다. 2월 6~10일까지 10:00~17:00에 체험할 수 있다. 

 

꿀팁 보너스! 추천 휴게소
1. 금강휴게소 –  상, 하행 휴게소가 한곳에 위치해 있다. 건물 뒤편에 유유히 흐르는 금강 감상할 수 있다. 도리뱅뱅정식이 별미다.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번지 (경부고속도로 상, 하행선)

 

2. 죽암휴게소 – 애견놀이터 멍멍파크가 있는 휴게소다. 애견키를 잴 수 있고, 다양한 운동기구가 마련 돼 있다. 출입시 배변봉투 및 목줄을 꼭 지참해야 한다.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죽전리 (경부고속도로 상행선/서울방향)

 

 

역 가까이에서 잠시 여행!
☜고!☞ 천원의 행복, 대전 중앙시장
대전역 앞 중앙시장에 가면 천원의 맛있는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문어 핫바, 떡말이 핫바, 베이컨 핫바,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도는 핫바가 단돈 1,000원이다. 가장 인기있는 문어핫바는 제일 빨리 동이 난다. 따끈한 어묵국물은 보너스다. 옛날 풀빵도 5개에 1,000원이다.  흑미찰호떡은 700원의 행복이다. 
 
☞스톱!☜ 꿀팁 2큰술
<①큰술> 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중앙로200번길 85
<②큰술> 핫바 맛집 상호명은 ‘착한 수제어묵’이다. 옛날 풀빵과 흑미찰호떡 맛집 상호명은 ‘홍가네풀빵집’이다.

 

 

터미널 가까이에서 잠시 여행!
☜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산성
공주종합터미널에서 버스에 오르기 전 공산성에 올라보는 건 어떨까. 버스 타기 2시간 전에 집을 나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산성으로 향해보자. 백제 이래 천년 이상의 시대 변천을 겪어 온 역사의 장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내려다보이는 금강과 시내 풍경은 마음에 담는 한 폭의 산수화다.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 제공

 

 

☞스톱!☜ 꿀팁 5큰술
<①큰술>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②큰술> 운영시간 : 08:30 ~ 17:30 / 입장료 : 성인 1,200원, 청소년 800원, 어린이 600원.
*공주시민(신분증 소지), 온누리공주시민증을 소지한 사람은 입장 무료다.
<③큰술> 공주시민이 아닐 경우, 온누리공주사이트에 들어가서 시민등록을 미리 하면 준공주 시민으로 시민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무료 입장 및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http://cyber.gongju.go.kr/index.do
<④큰술> 택시를 탈 경우 터미널까지 약 10분 소요된다.
<⑤큰술> 공산성 주차장 길 건너 일대에 공주 맛집이 있다. 고마나루돌쌈, 공산성부추해물칼국수를 추천한다.
 

 

※ 필자소개
고기은. KBS, MBC 방송구성작가, 소셜커머스 쿠팡 여행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여행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길을 잃고 뜻밖의 풍경, 인연을 만날 때 행복하고 감사하다. 최근엔 동생과 함께 용인 경전철을 타고 동네여행을 한 여행기를 모아 <원코스 에버라인> 전자북을 출간했다. 매주 국내외 여행지의 숨겨진 매력을 전하고자 한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